뷰페이지

미셸 오바마 “결혼 ‘반반’ 못 나눠…남편과 10년간 불화”

미셸 오바마 “결혼 ‘반반’ 못 나눠…남편과 10년간 불화”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2-31 14:01
업데이트 2022-12-31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셸 오바마. AP 연합뉴스
미셸 오바마.
AP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58)가 “두 딸 출생 후 이들을 양육하던 10년간 남편의 존재를 견딜 수 없었다”고 고백하며 부부 갈등을 극복한 사연을 털어놨다.

지난 29일(현지 시각) 가디언,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오바마 여사는 지난 14일 공개된 리볼트 TV(REVOLT TV)와 인터뷰를 통해 “과거 10년 동안 남편의 존재를 견딜 수가 없었던 적이 있는데 그건 두 딸이 어렸을 때였다”고 밝혔다.

오바마 전 대통령 내외는 1992년 결혼해 슬하에 장녀 말리아(24)와 차녀 나타샤(21)를 뒀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자녀들이 각각 10세, 7세이던 2008년 미국 역사상 첫 흑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오바마 여사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정치 경력을 쌓기 위해 외부활동을 활발히 이어가던 당시 양육 부담은 전적으로 자신의 몫이었다고 지적했다.

오바마 여사는 “(딸이 태어난 후) 10년간 경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학교 등 자녀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동안 나는 결혼 생활이 공평하지 않다고 느꼈다”면서 “결혼 생활은 결코 반반으로 나뉘지 않는다. 내가 70만큼, 그가 30만큼 부담할 때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오바마 여사는 “결혼 생활을 잘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파트너와 불화를 겪을 때도 그 사람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그를 있는 모습 그대로 좋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대에게 화가 난 상황에서도 ‘나는 지금 당신과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않지만 여전히 당신을 존중한다’, 혹은 ‘당신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지만 그래도 당신은 친절하고 현명한 사람이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감정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기 마련이고, 부부는 그때부터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