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기는 총통” 대만 차이잉원 무전에 “여기는 中공군”(영상)

“여기는 총통” 대만 차이잉원 무전에 “여기는 中공군”(영상)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13 15:26
업데이트 2023-06-13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공군 방공미사일사령부 작전통제소에서 무전을 주고받는 모습. 대만 현지언론 ‘중시신문망’ 캡처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공군 방공미사일사령부 작전통제소에서 무전을 주고받는 모습.
대만 현지언론 ‘중시신문망’ 캡처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대만군 공군 장교와 무선 교신을 진행하던 중 중국 인민해방군이 교신을 가로채 끼어들면서 통신이 긴급 중단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와 관련해 당황해하는 차이 총통의 모습을 우스꽝스럽게 편집한 영상이 소셜미디어(SNS)에서 확산하고 있다.

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지난 9일 대만 남부 가오슝에 위치한 공군 방공미사일사령부 및 남부지역작전통제소를 시찰했다.

차이 총통은 두 명의 여성 장교와 무선 교신을 하면서 “여기는 총통이다”라고 송신했다. 이에 한 남성이 “여기는 중국 (인민해방군) 공군이다. 당신은 우리 영공에 침입했고 우리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했다”라고 답했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답신에 당황한 차이 총통은 어색한 미소를 짓다가 이내 표정이 굳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에 옆에 있던 한 장교가 중국 인민해방군과 연결된 무전을 끊어버렸다. 잠시 후 교신을 재개한 차이 총통은 순찰시 특이점을 발견했냐고 질문했고, 이상한 점이 없다는 답변에 경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이 같은 상황은 현지 언론 등을 통해 고스란히 보도됐다.

차이 총통이 교신 과정에서 중국 인민해방군의 무전을 듣고 당황해하는 장면을 우스꽝스럽게 편집한 영상들이 SNS를 통해 퍼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틱톡 캡처
틱톡 캡처
차이 총통이 중국 인민해방군과 무전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국이 대만 군 통신을 해킹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만 공군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차이 총통의 교신을 해킹한 것이 아니며, 인민해방군의 경고 교신은 다른 채널에서 흘러나온 것이라고 해명하면서 “총통은 (중국) 인민해방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라고 대응했다.

천젠런 대만 행정원장도 중국 인민해방군이 차이 총통의 무선 교신을 방해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만의 한 퇴역 공군 장성은 SCMP에 “안보 당국은 (중국) 인민해방국이 총통의 무선 교신 계획에 대한 정보를 입수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면서 “만약 중국 인민해방군이 총통, 국방장관 등이 무엇을 하려는지 쉽게 알 수 있다고 한다면 중국 공산당의 대만 침투가 심각한 상황임을 의미한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안보전문가인 치청 대만 국가정책연구소 연구원은 “왜 차이 총통이 교신을 시작하자마자 중국 인민해방군의 목소리가 들렸는지 의문”이라며 “안보 당국은 이 문제를 심각하게 들여다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