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인 500명에게 물었다…“미국 좋아? 중국 좋아?”

한국인 500명에게 물었다…“미국 좋아? 중국 좋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6-13 16:30
업데이트 2023-06-13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필리핀·싱가포르 국민 대상 조사
한국 “‘중국 좋다’ 1명, ‘미국 좋다’ 8명”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DB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DB
한국인 10명 중 8명이 미국에 대해 우호적인 견해를 보인 반면, 중국에 대해서는 호감도를 보인 응답자가 10명 중 1명에 그쳤다. 또 한국인 10명 중 7명은 미중 간 패권 경쟁 속 여야 정당들이 한쪽 편을 들어 정치적 대립이 격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13일(한국시간) 미국 정치 컨설팅업체 유라시아그룹은 미·중 경쟁과 관련해 한국, 필리핀, 싱가포르 3국의 18∼65세 국민 각 500명씩 모두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 90% “미중 새로운 시정학적 대립 우려”
한국, 필리핀, 싱가포르는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의 회원국이면서도 동시에 중국이 후원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회원국이기도 하다.

유라시아그룹은 “미중 간 경쟁 사이에 낀 한국, 필리핀, 싱가포르 3국은 모두 전략·지정학적으로 중요하지만 각국은 미국, 중국과 각기 다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정치 지도자들이 대중의 의견과 선호에 민감한 만큼 여론조사가 미국과 중국이 영향력 경쟁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하나의 유용한 대용물이 된다”고 밝혔다.

유라시아그룹에 따르면 한국(70%), 필리핀(55%), 싱가포르(46%) 순으로 자국 정당들이 한쪽 편을 드는 탓에 정치적 대립이 심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한국·필리핀은 미국에 우호적”
호감도 면에서는 미국이 중국보다 월등히 높았다. 미국에 대해 우호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응답은 3국을 통틀어 70%에 육박한 반면, 중국에 대해 우호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응답은 34%에 그친 것이다.

양국 간 호감도 차이는 특히 한국에서 가장 컸다. 미국에 대한 우호적 견해는 한국에서 82.6%로 가장 높았던 반면, 중국에 대한 우호적 견해는 14.8%로 가장 낮았다.

3국 응답자의 69%는 “미국 정부가 자국에 모범이 된다”고 답했으며, “중국 정부가 모범이 된다”는 응답은 26%에 그쳤다.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시진핑 중국 국가주석.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시진핑 중국 국가주석.AFP 연합뉴스
中관영 매체 “한국, 미국 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중 양국 간 감정의 골이 점점 깊어져 가는 상황에서, 중국은 작금의 한중 관계의 책임이 한국에 있다는 주장을 폈다.

이날 관영 글로벌타임즈는 사설과 전문가 인용을 통해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발언은 사실이고 논리적인 판단으로 한국의 도발적 입장에서 비롯됐다”며 “한국 정부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전략적 함정에 점점 빠져들고 있고 한국은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다음 조치를 취하기 전에 숙고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며 “중국은 정말 한국의 적인가. 만약 한국이 미국의 전략에 동조하여 중국을 적대적인 입장으로 몰아넣는다면, 한국은 그 결과를 감당할 수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2023.06.08 국회사진기자단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2023.06.08 국회사진기자단
이는 앞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고 한 발언을 언급한 것이다.

다음날 외교부는 “사실과 다른 내용과 묵과할 수 없는 표현으로 우리 정책을 비판한 것은 외교 관례에 어긋난다”며 강력히 항의했고, 중국 외교부도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를 불러 “한국 측이 부당한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교섭을 제기하고 심각한 우려와 불만을 표명한다”며 대응한 바 있다.

또 글로벌타임즈는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거론하며 한국이 중국과 대립하면 안된다고도 했다.

매체는 “한국의 최대 관심사는 한반도 안보”라며 “맹목적으로 미국의 어젠다를 고수하고 중국과 대립하면 결코 이것을 달성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국은 적어도 균형을 유지할 능력이 있다”며 “한국이 미국 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우리는 이 결정으로 한반도 안보가 위태롭게 될 것을 우려한다”고 부연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