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싱하이밍 관련 보도 인신공격성”…韓 조치 요구 거부

中 “싱하이밍 관련 보도 인신공격성”…韓 조치 요구 거부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3 17:08
업데이트 2023-06-13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 대사 직무 화젯거리 되면 안 돼…인신공격성 보도 유감”

이미지 확대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서울신문DB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서울신문DB
중국 정부가 한국에 대한 고압적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가 싱 대사에 대해 중국 측의 ‘적절한 조치’를 요구한 데 대해 입장을 묻는 한국 기자들의 질의에 즉답하지 않은 채 싱 대사 관련 한국 언론 보도에 문제를 제기했다.

왕 대변인은 “한국 측의 관련 입장 표명과 함께 일부 매체가 싱하이밍 대사 개인을 겨냥해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심지어 인신공격성 보도를 한 점에도 주목한다”면서 “이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앞서 싱 대사는 지난 5월 부인과 함께 울릉도의 한 고급 리조트에서 국내 한 기업으로부터 무료 숙박을 제공 받았다는 사실이 보도됐다.

왕 대변인은 “싱 대사가 한국의 각계각층 인사들과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교류하는 것은 그 직무이며, 그 목적은 이해를 증진하고, 협력을 촉진하며, 중한 관계의 발전을 유지하고 추동하는 것으로, 대대적으로 부각할 화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사실상 싱 대사에 대한 소환·교체 등 조치를 할 의사가 없음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열린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싱하이밍 대사의 태도를 보면 외교관으로서 상호 존중이나 우호 증진의 태도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