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미대사 “한미, NCG 새달 첫 회의 가능성”

주미대사 “한미, NCG 새달 첫 회의 가능성”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06-29 17:46
업데이트 2023-06-29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 정상, 워싱턴 회동 추진”

이미지 확대
조현동 주미 한국대사
조현동 주미 한국대사
우리나라와 미국이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확장억제 강화 논의를 위해 신설하는 핵협의그룹(NCG)이 다음달 첫 회의를 열고 본격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조현동 주미 한국대사는 2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갖고 “북한의 위협이 실제로 가시화하는 상황에서 지난 4월 워싱턴 선언으로 도출된 한미 NCG 첫 회의 개최를 위한 논의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 정상은 당시 정상회담을 통해 채택한 워싱턴 선언에서 두 나라 간 핵운용 관련 기획· 실행 등을 논의하는 협의체인 NCG를 발족하기로 합의했다. NCG는 양국 국방부 차관보급이 주축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상 간 합의를 충실히 이행한다는 취지에서 양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주도적 역할을 하도록 했다.

NCG는 양자 협의체로 출발한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일본 등의 추가 참여나 한미일 3국 확장억제 협의체를 신설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는 구체화하지 않고 있다. 지난 5월 주요 7개국(G7·일본 히로시마) 정상회의 때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제안한 한미일 3국 정상회담과 관련해 조 대사는 “워싱턴에서 여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확인했다. 최근 일본 아사히신문은 오는 8월 말 개최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한미일 정상이 다자회의 계기가 아닌 별도 일정을 내서 만나긴 처음이다. 이와 별개로 3국은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문제를 놓고 곧 결론을 낼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사는 한미 양국이 최근 러시아 용병 바그너그룹의 반란 사태 등 국제정세 변화에 대해서도 긴밀하게 소통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미국 측은 우리 측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수준에 해당하는 정보를 공유한 것으로 보인다.

글·사진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3-06-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