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콜로세움 벽에 커플 이름 새긴 관광객 신원 확인

콜로세움 벽에 커플 이름 새긴 관광객 신원 확인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30 09:43
업데이트 2023-06-30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동영상 캡처
동영상 캡처
이탈리아 수도 로마의 2000년 된 유적 콜로세움에 낙서한 관광객의 신원이 확인됐다고 안사(ANSA)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경찰은 지난 23일 콜로세움에 자신과 여자 친구의 이름을 새긴 남성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구체적인 신원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안사 통신은 이 커플이 영국에 살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콜로세움에 낙서한 남성이 영국에 거주하는 26세의 피트니스 강사인 이반 디미트로프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경찰 소식통을 인용해 “디미트로프는 연상인 여자친구와 함께 지난 21일 이탈리아에 도착해 26일에 떠났다”며 “그는 불가리아 출신이고 여성은 영국인”이라고 소개했다.

동영상 속의 남성이 열쇠를 이용해 콜로세움 벽에 새긴 ‘이반+헤일리 23’이 추측대로 남성과 여성의 이름, 올해를 뜻하는 것이었음이 확인된 셈이다.

젠나로 산줄리아노 이탈리아 문화부 장관은 “콜로세움에서 벌어진 비문명적이고 터무니없는 행위의 가해자를 신속히 찾아낸 경찰에 감사드린다”며 “이 사건은 고고학, 기념물, 역사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전 세계의 모든 사람에게 불쾌감을 줬다”고 말했다. 산줄리아노 장관은 “이제 법을 엄격하게 적용해 정의가 실현되기를 바란다”며 “이 사건이 민사 재판으로 가면 문화부가 원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이 남성이 기물 파손 혐의로 최소 1만 5000 유로(약 2150만원)의 벌금과 최대 5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문제의 동영상은 지난 2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돼 이탈리아 국민의 공분을 샀다. 여자친구는 남친이 낙서하는 것을 제지하지 않고 있었다. 지나가던 사람이 이 황당한 상황을 카메라에 담으며 욕설과 함께 지적질을 하자 그는 얼굴을 돌리고 씩 미소를 짓는 여유까지 보였다.

영상이 퍼지며 이탈리아 국민들의 분노가 커지자 문화부 장관까지 나서 낙서한 관광객을 반드시 찾아내 처벌하겠다고 공언했다.

안사 통신은 이번 일이 콜로세움에서 올해 들어 네 번째로 벌어진 낙서 사건이라고 전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해당 남성이 붙잡혔으면 1만 5000 유로(약 2137만원)의 벌금을 물어내거나 징역 5년형에 처해질 수 있었다.

지난 2020년 아일랜드 출신 30대 남성이 콜로세움 기둥에 자신의 이름 머리 두 글자를 낙서하다가 체포된 일이 있다. 2015년에는 미국의 20대 관광객 2명이 콜로세움에 동전으로 이름을 새긴 뒤 셀카를 찍어 경찰에 구금된 적이 있고, 2014년에도 러시아 관광객이 콜로세움에 알파벳 ‘K’를 새긴 혐의로 벌금을 물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