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무차별 살상무기 집속탄 우크라 지원하는 쪽으로…이달초 발표”

“미, 무차별 살상무기 집속탄 우크라 지원하는 쪽으로…이달초 발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7-01 11:16
업데이트 2023-07-01 1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행정부가 우크라이나가 대대적 반격에 나설 준비를 하는 지금이 화력을 집중해 전세를 역전시킬 절호의 기회로 판단, 많은 민간인을 한꺼번에 살상할 수 있는 집속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방안을 이르면 다음달 초 발표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들이 30일(현지시간) 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11일 우크라이나 리시챈스크 시내에 불발돼 땅 속에 박힌 집속탄 로켓. AFP 자료사진
미국 행정부가 우크라이나가 대대적 반격에 나설 준비를 하는 지금이 화력을 집중해 전세를 역전시킬 절호의 기회로 판단, 많은 민간인을 한꺼번에 살상할 수 있는 집속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방안을 이르면 다음달 초 발표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들이 30일(현지시간) 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11일 우크라이나 리시챈스크 시내에 불발돼 땅 속에 박힌 집속탄 로켓.
AFP 자료사진
불발탄으로 땅 속에 있다가 자칫 폭발할 경우 막대한 민간인 피해가 우려된다는 이유로 주저하던 미국 정부가 집속탄을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NBC 뉴스와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미국 정부가 집속탄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안을 이르면 다음달 초 발표한다고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지진 않았지만, 제공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속탄은 폭탄 하나가 수많은 탄약을 품고 있어 폭발 시 흩뿌려지게 돼 많은 인명을 한꺼번에 살상한다.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시설에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고, 우크라이나 역시 집속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0개 국가가 집속탄의 사용·보유·제조를 전면 금지하는 유엔 국제협약인 ‘집속탄에 관한 협약’(CCM)에 서명해 비준까지 마친 상태다. 하지만 전쟁 당사자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물론 미국과 중국, 한국, 인도 등은 이 협약에 가입하지 않고 있다.

망설이던 미국이 집속탄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은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에 나서는 등 결정적인 순간이 다가왔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금이야말로 군사 지원을 최대한으로 늘려 전세를 역전시킬 절호의 기회니 부수적인 피해가 있더라도 화력을 집중해야 할 적기라는 판단이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집속탄 지원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 결정에 앞서지 않겠다”며 “우리는 모든 옵션을 검토하며, 의사 결정 절차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아직 지원이 결정됐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제공할 에이브럼스 전차에 파괴력이 큰 열화우라늄탄을 장착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현지 언론이 최근 보도하기도 했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무장 반란 사태 이후 우크라이나와의 평화협상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커졌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최신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전날 보도했다. 러시아 여론조사기관 레바다센터가 22∼28일 러시아 전역에 거주하는 163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협상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53%로 한 달 전 조사 때보다 8%포인트 늘었다. 특히 무장 반란이 발생한 23∼24일 이후 협상을 지지하는 응답이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전쟁 종식을 위해 외교적 해법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지난해 9월 러시아가 예비역을 대상으로 부분 동원령을 내렸을 때 크게 높아졌다가 올해 5월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 점령 소식이 전해지면서 다시 낮아진 상태였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레바다센터의 데니스 볼코프 국장은 “러시아인들은 반란 사태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더 큰 차질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은 이 전쟁이 최대한 빨리 끝나기를 바라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내년 러시아 대선에서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을 찍겠다는 응답자는 무장 반란 전날까지만 해도 19%에 이르렀으나 반란이 실패한 24일 이후 6%로 뚝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지율은 무장 반란를 전후해 큰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