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노든 “반역자 취급말라”…미국 정부에 사면 요구

스노든 “반역자 취급말라”…미국 정부에 사면 요구

입력 2013-11-03 00:00
업데이트 2013-11-03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반역자 기소’에 맞서 국제사회의 도움 요청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대규모 감시활동을 폭로한 전 중앙정보국(CIA) 요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미국 정부에 자신을 반역자로 취급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고 2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스노든은 최근 러시아에서 비밀리에 만난 한스-크리스티안 슈트뢰벨레 독일 녹색당 의원에게 전달한 서한을 통해 자신에게 반역 및 스파이 혐의를 적용한 미국 정부에 사면을 요구했다.

스노든은 서한에서 “미국 정부가 국내외에 걸쳐 광범위한 정보수집과 감시활동을 해왔다는 폭로는 긍정적인 함의가 있다”면서 “정부가 체계적으로 법을 어기면서 불법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양심에 따라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미국 정부는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배반이라고 여기고 있으며 심지어 반역죄와 같은 혐의를 적용해 사법처리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진실을 말하는 것이 범죄가 될 수는 없다”면서 “국제사회의 도움과 압력으로 미국 정부가 결국은 종전의 입장과 태도를 바꾸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스노든은 미국 연방의회에 나와 국가안보국의 광범위한 감시 활동에 대해 기꺼이 증언할 생각도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무부는 스노든의 서한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은 채 “미국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만 말했다.

앞서 스노든은 슈트뢰벨레 의원과 만나 미국 국가안보국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10여년간 도청했다는 최근 의혹에 관해 자세히 알고 있으며 독일 검찰이나 의회에서 진행하는 조사에 도움을 줄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