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산도시서 영감 얻자” 북적이는 디트로이트

“파산도시서 영감 얻자” 북적이는 디트로이트

입력 2013-12-28 00:00
업데이트 2013-12-28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작가 등 방문 촬영·관광

최근 재정난으로 파산한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특별한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유명 관광 코스가 된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중앙역 건물. 출처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유명 관광 코스가 된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중앙역 건물.
출처 로스앤젤레스타임스


26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따르면 요즘 디트로이트에는 카메라를 든 방문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일반적인 관광객과는 달리 버려진 공장이나 학교, 교회 건물을 찾는다. 거대 도시가 완전히 황폐화된 광경을 보며 쇠락해가는 대도시의 스산한 모습이 주는 세기말적 영감을 느끼려는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디트로이트를 찾은 프랑스 사진작가 2명은 ‘디트로이트의 쇠락’이라는 제목의 책을 내기도 했다.

현재 디트로이트 시내에 버려진 채 방치된 건물은 무려 7800여동에 이른다. 주거용 건물 한 동을 철거하는 데 드는 비용은 대략 8000달러(약 840만원)지만, 파산한 시 당국은 이를 감당할 수 없어 그대로 버려두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시내 호텔에는 되레 숙박객이 늘었다. 폐쇄된 기차역이 있는 코크타운 지역 식당에도 손님이 증가했다.

시내 곳곳의 폐허와 빈 건물을 안내하는 가이드도 생겨났다. 이들은 3시간짜리 투어를 안내하고 45달러(약 4만 7000원)를 받는다. 주요 코스는 자동차 공장과 교회, 기차역 등이다. 문이 잠겨 있지만 가이드들은 이른바 ‘개구멍’을 통해 관광객들을 내부로 들여보내 구경하게 한다. 경찰에 걸리면 벌금 225달러를 내야 한다. 하지만 시 정부가 파산 상태이다 보니 경찰력도 최소 단위로 운용하고 있어 단속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다는 게 가이드들의 설명이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12-28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