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해킹한다더니… 美NSA가 화웨이 해킹

中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해킹한다더니… 美NSA가 화웨이 해킹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0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사 서버 뚫고 경영진 등 감시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해킹했다고 뉴욕타임스(NYT)와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그동안 중국이 화웨이 통신장비를 통해 미국을 해킹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지만 반대로 미국이 해킹을 저지른 것이다.

NYT와 슈피겔은 CIA에서 근무한 전 미국 방산업체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제공한 기밀문서를 토대로 일명 ‘샷자이언트’(Shotgiant) 작전을 전했다. NSA 산하 해커 조직인 ‘특수접근작전실’(TAO)은 2009년 화웨이의 선전(深?) 본사 서버에 잠입하는 데 성공했고, 중국 본사 서버를 뚫어 전산망 정보를 가로채고 당시 경영진의 통신 내용을 감시했다. 후진타오 당시 국가 주석, 중국 은행, 통신 회사 등도 표적이었다.

이 작전은 미국이 각국에 공급되는 화웨이 통신장비를 이용해 여러 나라를 해킹하는 계획까지 목표로 내세웠다. 미국의 우방국이나 이란과 파키스탄 등 테러 의심 국가에 화웨이가 서버·인터넷 케이블 등 통신장비를 수출하면 이를 통해 해당 국가를 해킹하려 한 것이다. 미국이 실제 화웨이 제품을 거쳐 각국을 해킹하는 데 성공했는지는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NSA는 또한 미국 정부의 의심대로 화웨이가 실제 중국 인민해방군과 연관이 있는지 밝혀내려 했지만, 스노든의 문서에는 명확한 결론이 나와 있지 않았다.

화웨이는 연간 수입 386억 달러(약 41조 3800억원)에 이르는 세계 2위 통신장비업체다. 스마트폰 부문에서도 삼성, 애플, 레노버에 이어 세계 4위다. 지난해 LG 유플러스가 광대역 LTE 망구축 장비로 ‘화웨이’를 선택하면서 보안 논란이 일었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이 한국과 ‘민감한 내용의 교신에는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합의를 맺었다고 보도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4-03-2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