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상원, 테러가담자 비자발급 거부 법률안 통과

美 상원, 테러가담자 비자발급 거부 법률안 통과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사관 점거 전력’ 유엔주재 이란대사 내정 계기로 마련

미국 상원이 7일(현지시간) 테러 또는 스파이 활동과 관련 있는 인물의 비자 발급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1970년대 후반 이란 내 미국 대사관 점거사태의 가담자가 유엔주재 이란대사로 내정돼 미국이 강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 상원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법률안을 구두투표를 통해 승인했다.

이 법률안은 유엔주재 이란대사 내정자인 하미드 아부탈레비같은 사람이 미국에 오는 것을 막고자 지난주 제출됐다.

아부탈레비는 1979년 테헤란의 미국 대사관 점거사태를 주도한 ‘무슬림학생연맹’ 회원으로, 일부 상원의원은 그의 유엔주재 대사 임명을 모욕으로 받아들였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공화당 소속의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이 관련 법률안을 제출하고 민주당의 척 슈머(뉴욕) 상원의원까지 암묵적으로 동의하면서 법률안이 통과됐다.

이 법률안은 스파이 활동이나 테러 관련자뿐 아니라 미국의 안보에 위협이 될 만한 인물에 대해서도 비자발급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법률안은 하원 승인을 거쳐 대통령의 서명으로 확정된다.

1979년 과격파 이슬람 학생들의 주도로 이뤄진 미국 대사관 점거사태는 444일간 이어졌으며 52명의 미국인이 인질로 잡혀 있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