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방 “IS는 전통 테러조직 아냐…우리가 보는 것 이상”

美국방 “IS는 전통 테러조직 아냐…우리가 보는 것 이상”

입력 2014-08-22 00:00
업데이트 2014-08-22 0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잘 무장되고 훈련된 단체…자금 동원력도 엄청나”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21일(현지시간) 이라크와 시리아 일대에서 급격히 세를 확장하고 있는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에 대해 “우리가 보는 것 이상의 테러단체”라고 평가했다.

헤이글 장관은 이날 마틴 뎀프시 합참의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한 자리에서 “전통적인 테러단체 이상으로 잘 무장되고 훈련받았으며 엄청난 자금지원을 받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헤이글 장관은 “IS는 사상과 전략·전술적, 군사적 위용을 잘 결합시키고 있다”며 “특히 엄청나게 많은 자금을 지원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헤이글 장관은 “IS는 분명히 장기적 위협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응해 장기적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며 “그러나 미국이 극단주의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이라크도 내부의 정치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최근 참수된) 프리랜서 기자 제임스 폴리에 대한 비밀구출 작전이 실패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로, 구출 작전을 벌였을 때는 이미 인질들이 옮겨진 뒤였다”고 말하고 “그러나 인질로 붙잡힌 미국 시민들을 되찾아오려는 노력을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 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