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버커킹, 캐나다 커피체인 ‘팀 홀튼’과 인수협상’세금바꿔치기’ 논란

버커킹, 캐나다 커피체인 ‘팀 홀튼’과 인수협상’세금바꿔치기’ 논란

입력 2014-08-25 00:00
업데이트 2014-08-25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외식업체 버거킹이 캐나다의 커피체인점 ‘팀 홀튼’(Tim Hortons)과 인수 협상을 하고 있어 세금 회피를 위한 본사 이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버거킹, 캐나다 커피체인 ‘팀홀튼’ 인수 협상
버거킹, 캐나다 커피체인 ‘팀홀튼’ 인수 협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4일(현지시간) 버거킹의 지배주주인 3G 캐피털이 팀홀튼과 인수 협상을 하고 있으며 양측이 이를 통해 새로운 지주회사를 캐나다에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SJ은 버거킹의 이 계획이 높은 법인세율을 피하고자 세율이 낮은 국가의 기업을 인수·합병(M&A) 한 뒤 본사를 옮기는 ‘세금 바꿔치기’(tax inversion)에 해당할 수 있다며 논란이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버거킹 측은 이 보도 후 발표문을 통해 인수 협상 사실을 확인하고 3G 캐피털이 새로 설립될 지주회사의 지배주주가 될 것이며 양측이 각각의 상표를 유지하면서 사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버거킹과 팀홀튼의 합병으로 설립될 지주회사는 기업가치가 180억 달러에 이르고 100여개국에 1만8천여 식당을 보유한 세계 3번째 규모의 패스트푸트업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WSJ은 버거킹이 대표적인 미국 브랜드의 하나라는 점에서 정부 내에서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기업들의 ‘세금 바꿔치기’ 행태에 대한 비난 여론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세금 바꿔치기 목적으로 이루어진 미국 대기업의 M&A는 50건에 달한다. 미국 재무부는 이에 따라 최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착수했으며 오바마 행정부도 세금 바꿔치기 규제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제이콥 루 재무장관은 지난달 28일 워싱턴포스트(WP) 기고에서 “세금 바꿔치기를 계속 내버려두면 법인세원이 침해되고 결국 재정적자 감소 노력도 저해된다”며 “의회가 관련법 개정으로 세금 바꿔치기를 어렵게 만들고 최근 이를 겨냥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M&A에도 소급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