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IS 격퇴 ‘비장의 무기’ 꺼낼까

오바마, IS 격퇴 ‘비장의 무기’ 꺼낼까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라크 안바르주 공습 승인 이어 10일 격퇴 전략 제시 공개연설

8일(현지시간) IS 공습 승인 의회 보고→9일 상·하원 대표부 회동→10일 공개 연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8일 5주간 휴회 끝에 의회가 재개하자 이라크와 시리아 북부를 장악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소탕 대책을 내놓기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의회와 협의한 뒤 10일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라크 IS에 대해서는 공습을 확대하면서도 시리아 IS에 대해선 공습을 늦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IS의 거점인 이라크 서부 안바르주 하디타댐 일대에 대한 공습 승인 사실을 의회에 통보했다. 미군은 지난달 8일부터 이라크 북부를 중심으로 공습을 해 왔지만 안바르주를 공습한 것은 처음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9일 백악관에서 공화당 일인자인 존 베이너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과 회동을 하고 IS 격퇴 대책을 논의한다.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의 회동은 이라크 IS 공습 개시 이후 처음 열리는 것으로,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에 50억 달러(약 5조 1250억원) 규모의 ‘테러방지기금’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시리아 IS 공습 여부와 관련해선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10일 공개 연설을 통해 IS 격퇴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는 정부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미군의 IS 격퇴 작전은 세 단계로 나뉘며 적어도 3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공화당은 각각 IS 격퇴 법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회 전문지 더힐 등에 따르면 민주당은 시리아 공습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며, 공화당은 공습은 물론 지상군 파병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CNN이 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90%는 IS가 미국에 위협이 된다고 답했으며, 미국 내 IS 테러리스트가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71%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76%는 IS 추가 공습에 찬성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9-1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