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인사이트] 힐러리 대항마? 젭 부시보단 랜드 폴

[글로벌 인사이트] 힐러리 대항마? 젭 부시보단 랜드 폴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8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상 양자 대결서 힐러리 48% vs 폴 47% 젭은 8%P 뒤져… “부시家 그림자 벗어나야”

최근 신뢰도에 의문이 제기됐지만 지지율 60%대를 유지하며 독보적 선두를 달리고 있는 민주당 대선 후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대선 결선에서 만났을 때 그를 물리칠 수 있는 공화당 후보는 과연 누구일까.

후보가 난립하고 있는 공화당의 가장 큰 과제는 클린턴 전 장관을 누를 수 있는 최종 후보를 뽑아야 하는 것이다. 오는 15일(현지시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가 클린턴 전 장관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 여론조사 결과는 이 같은 관측이 빗나갔음을 보여준다.

지난 2일 발표된 CNN-ORC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클린턴 전 장관과 공화당 유력 후보군 5명과의 대선 결선 가상대결에서 클린턴 전 장관과 지지율이 가장 비슷한 공화당 후보는 랜드 폴 상원의원이었다. 48%를 얻은 클린턴 전 장관에 맞서 폴 의원은 무려 47%를 얻어 1% 포인트 차로 따라붙었다. 지난달 조사에서 클린턴 전 장관이 58%, 폴 의원은 39%를 각각 얻어 무려 19%포인트 차이가 났던 것에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추격이다.

폴 의원에 이어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스콧 워커 위스콘신 주지사가 각각 46%를 얻어 클린턴 전 장관(49%)과의 차이를 3% 포인트로 좁혔다. 이들도 지난달 조사와 비교하면 11~19% 포인트나 격차를 좁힌 것이다.

그러나 ‘클린턴-부시 가문’의 재격돌 가능성으로 관심을 모으는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는 클린턴 전 장관(51%)과 맞붙었을 때 43%를 얻어 8% 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물론 지난달 조사보다는 격차가 줄었지만 공화당 다른 후보들에 비해 경쟁력이 없음을 시사한 것이다. 특히 부시 전 주지사는 CNN 조사에서 ‘가장 과거지향적인 후보’로 뽑혀 그가 여전히 아버지 조지 W H 부시, 형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과의 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보여줬다. 미 언론은 “부시 전 주지사는 공화당 내 강경파뿐 아니라 중도파의 지지율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며 “부시 가문으로부터 벗어나 차별성을 갖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6-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