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 외교장관에 親트럼프 비데가라이

멕시코 외교장관에 親트럼프 비데가라이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1-05 21:52
업데이트 2017-01-05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멕시코 방문 성사 주역…맏사위 쿠슈너와 가까운 사이

미국 대선 기간 중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멕시코 방문을 주선했던 루이스 비데가라이 전 멕시코 재무장관이 외교장관에 기용됐다고 AP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루이스 비데가라이 멕시코 외교장관. AP 연합뉴스
루이스 비데가라이 멕시코 외교장관.
AP 연합뉴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오는 20일 취임하는 트럼프 정권과 건설적인 관계를 맺고자 클라우디아 루이스 마시에우 외교장관 후임으로 비데가라이 전 재무장관을 외교장관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데가라이는 이민, 안보, 무역 등과 관련한 미·멕시코 관계를 인도할 것”이라며 “재외 국민을 보호하는 역할도 맡는다”고 덧붙였다.

비데가라이는 트럼프의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지난해 8월 공화당 대선 후보이던 트럼프의 멕시코 방문을 주선하고 대통령궁에서 니에토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을 성사시킨 주역이다.

트럼프는 자신의 멕시코 방문 후 일주일 만에 비데가라이가 경질되자 트위터를 통해 “그는 대단한 사람”이라며 “그가 정부에서 직을 맡고 있다면 멕시코와 미국은 훌륭한 거래를 함께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대선 기간 멕시코계 불법 이민자를 막고자 국경 장벽 설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수정 내지 폐지, 멕시코산 제품 35% 관세 부과 등 반멕시코 정책을 내세웠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1-0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