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정보 수장에 러시아 강경파 코츠 전 상원의원 지명

미국 정보 수장에 러시아 강경파 코츠 전 상원의원 지명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1-06 21:12
업데이트 2017-01-06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러 트럼프와 조화 이룰 듯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의 국가 정보기관을 총지휘할 국가정보국(DNI) 국장에 대(對)러시아 강경파인 댄 코츠(73) 전 상원의원이 지명됐다.

트럼프 인수위 고위관계자는 5일(현지시간) 트럼프 당선인이 코트 전 의원을 DNI 국장에 지명했으며, 주중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AP통신 등 미 언론이 전했다. 2001년 9·11 테러 이후 신설된 DNI는 중앙정보국(CIA), 국가안보국(NSA), 연방수사국(FBI) 등 미 17개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기관이다. DNI는 매일 미 대통령에게 정보·기밀 브리핑을 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아주 현명하다’고 추켜세우는 등 최근 친러 행보를 보이는 트럼프 당선인과 달리 코츠 전 의원은 ‘대러 강경’ 인사로 꼽혀 주목된다. 그는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병합했을 당시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앞장서서 밀어붙이며 오바마 행정부에 대러 제재 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러시아 정부는 코츠를 포함해 9명의 의원을 러시아 여행 및 금융 제한 블랙리스트에 포함시켰다.

AFP통신은 트럼프 당선인이 이런 대러 강경 성향의 코츠를 DNI 국장으로 낙점한 것은 친러 성향으로 비판받는 트럼프 당선인과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인사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앞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DNI를 이끈 제임스 클래퍼 국장은 지난해 11월 사의를 표명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