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기업 20여곳 美 추가 제재 단행

이란 기업 20여곳 美 추가 제재 단행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2-03 22:44
업데이트 2017-02-03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통신 “北·이란 미사일 개발 협력” 美 대북 압박 수위 강화 여부 주목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이란의 최근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이란 기업 등 20여곳에 추가 제재를 단행한다고 미 언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는 “미국의 이란 제재 대상 중 17곳은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이지만, 8곳은 테러에 대한 책임을 물어 제재가 내려질 것”이라고 전했다. 제재가 미사일 발사를 넘어 확대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란이 지난달 말 시험 발사한 미사일이 “북한의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무수단’과 동형”이라는 견해가 미국 전문가 사이에서 부상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3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이는 이란과 북한이 탄도미사일 개발로 밀접한 협력을 계속하고 있음을 시사해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압력을 강화할 듯하다”고 전망했다. 대이란 강경책은 대북 정책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중이어서 사실 여부가 주목된다.

●이란 ‘핵 협상 폐기’ 수순 돌입 관측도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마이클 플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공식 경고한 데 이어 이날 트위터에 “이란은 미국과의 ‘끔찍한 협상’(핵 합의)에 감사했어야 했다. 이란은 미국이 핵 합의로 1500억 달러(약 171조원)라는 생명줄을 주기 전까지 붕괴 위기에 있었다”고 비판한 뒤 “어떤 것도 테이블에서 치워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이란 핵 협상 폐기 수순에 돌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란도 이에 강력 반발하면서 양국 관계가 파국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반면 트럼프 정부는 미 기업과 러시아 연방보안국(FSB) 간 특정 거래를 허용하는 조치를 취하면서 버락 오바마 정부 때 가했던 제재 일부를 완화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미국의 첨단 기업들이 러시아의 기술수입 감독기관인 FSB로부터 수출 면허를 받을 수 있게 했다.

트럼프 정부가 해당국과의 관계에 특별한 상황 변동이 없는 가운데서도 이란은 추가로 제재하고, 러시아에는 제재를 일부 해제한 것은 당초 설정한 시나리오에 따라 정책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란, 美레슬링대표팀 비자 거부… 첫 보복 조치

한편 이란 정부는 이란에서 열리는 국제레슬링대회에 출전하기로 예정됐던 미국 대표팀의 입국 비자를 발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비자 발급 거부는 지난달 27일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을 포함한 이슬람 7개국에 대한 반이민 행정명령을 시행하자 이란 정부가 같은 수준으로 대응하겠다고 발표한 뒤 첫 보복 조치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