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對北압박 강화 놓고 수화기 사이엔…‘썰렁’

對北압박 강화 놓고 수화기 사이엔…‘썰렁’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7-03 22:40
업데이트 2017-07-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G20 앞두고 연쇄통화

아베와는 “수위 높이자” 한마음…시진핑과는 “비핵화” 원칙 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잇달아 전화통화를 하며 북핵 해법 등 현안을 논의했다고 미 백악관이 밝혔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북핵 논의 등 현안 조율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일 정상 간에는 “G20 정상회의 기간 한·미·일 정상회담을 열고 3국이 국제사회의 대북 압력 강화를 주도하기로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에 따른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며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서약을 재확인했다”고만 전했다. 중국과는 대북 압박 강화에 대한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미국의 중국 기업과 개인에게 제재를 가한 것은 북핵 해결의 긍정적인 방향”이라고 평가한 뒤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를 위해 한국을 포함한 3국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일 양국은 강력한 대북 제재를 이어 가는 한편 중국의 대북 압력 강화를 요구하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시 주석과의 전화통화 분위기는 좀 달랐다. 일본과는 달리 백악관 성명에 ‘대북 제재 강화’란 언급이 없었고 대신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상대국들과의 교역에서 더욱 균형 잡힌 관계를 추구하려는 자신의 결단을 재거론했다”고 밝혔다. 미·중이 대북 제재 강화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미국이 지난 4월 미·중 정상회담 이후 미뤘던 무역 문제를 본격 제기하겠다는 일종의 ‘경고’로 해석됐다.

하지만 중국 신화통신 등은 이날 미·중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재확인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시 주석은 통화에서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정부가 하나의 중국 정책 견지를 재천명한 것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화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나와 미국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계속해서 견지할 것이며 이런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통화에서 “양국 관계가 부정적인 요소들로 인해 영향을 받았고, 중국은 이미 미국에 관련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의 압박에 대한 중국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7-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