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DMZ 깜짝 방문 가능성

트럼프 DMZ 깜짝 방문 가능성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0-27 01:12
업데이트 2017-10-27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한 기간 시찰여부 기자 질문에 “말 않는 게 낫다… 놀라게 될 것”

대북 강경 발언 최적 장소 꼽혀… 평택기지 대신 입장 바꿀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이동하기 위해 전용 헬기 ‘마린원’을 타기 직전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7일 한국 방문 시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말하지 않는 게 낫겠다. 여러분은 놀라게 될 것”이라며 ‘깜짝 방문’ 가능성을 시사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이동하기 위해 전용 헬기 ‘마린원’을 타기 직전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7일 한국 방문 시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말하지 않는 게 낫겠다. 여러분은 놀라게 될 것”이라며 ‘깜짝 방문’ 가능성을 시사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다음달 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국빈 방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비무장지대(DMZ)의 ‘깜짝 방문’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DMZ를 시찰할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말하지 않는 게 낫겠다. 여러분은 놀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DMZ ‘깜짝 방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뒤이어 ‘무슨 뜻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웃으며 더이상 설명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기간 중 DMZ를 방문할지는 상당한 관심사였다. 북한 핵과 미사일에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온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 지휘관들과 DMZ를 찾는 것 자체가 많은 해석을 낳을 수 있다. 미국 내에서도 대북 강경 발언을 내놓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는 ‘찬성론’과 미국 대통령의 DMZ 방문이 이미 높아질 대로 높아진 북·미 간 긴장을 더 고조시킬 수 있다는 ‘반대론’이 팽팽하게 맞섰다.

결국 백악관은 지난 23일 언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DMZ 대신 평택 미군기지를 방문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발언을 통해 백악관의 입장이 선회했을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미 의회 전문 매체인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의 인터뷰에서 “(북핵 문제는) 내가 취임하기 한참 전에 해결됐어야 하는 문제로, 그랬다면 훨씬 풀기 쉬웠을 것”이라며 “하지만 (미해결된 상태로) 나에게 넘겨졌고, 내가 해결하고 있다. 내가 문제를 해결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우리를 돕고 있는데 아마도 러시아는 다른 길로 가고 있고 (북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우리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며 러시아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또 다음달 아시아 5개국 순방에 대해 “역사적이고 긍정적인 경험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도 표시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0-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