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네수엘라 대규모 정전 사태로 혼란 심화...마두로 “배후에 미국”

베네수엘라 대규모 정전 사태로 혼란 심화...마두로 “배후에 미국”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3-10 17:28
업데이트 2019-03-10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수도 카라카스대통령궁에서 연설 도중 지지자들을 향해 “양키들은 집으로 가라”라고 외치고 있다. 2019.3.10 카라카스 AP 연합뉴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수도 카라카스대통령궁에서 연설 도중 지지자들을 향해 “양키들은 집으로 가라”라고 외치고 있다. 2019.3.10 카라카스 AP 연합뉴스
베네수엘라 전국 곳곳에 대규모 정전이 연일 이어지면서 환자들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한 탓에 사망자 수가 늘고 시위가 격렬해지는 등 정국 혼란이 심화되고 있다. 인터넷 검열을 감시하는 유럽의 비영리기구 넷블록스는 온라인 연결 상태에 대한 통계를 토대로 이번 정전사태가 라틴아메리카 역대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9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지난 7일 전국 23개주 가운데 15개주에서 시작된 베네수엘라의 정전이 지속되면서 제때 신장 투석 치료를 받지 못한 환자 15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수도 카라카스 시내 지하철도 며칠째 운행을 멈추는 등 교통이 마비됐다. 일부 지역에는 24시간여 만에 전력공급이 일부 재개되기도 했으나 또다시 정전이 발생했다. 여전히 상당수 지역에는 전력이 공급되지 않아 주민들이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지난 8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 국민을 겨냥해 미국 제국주의자들이 선포하고 지시한 전력 전쟁을 이겨낼 것”이라면서 최근 계속되는 정전사태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베네수엘라의 임시대통령을 선언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은 정부가 지난 수년간 전력발전 시설에 대해 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았다며 마두로 정권의 만성적인 투자 부족을 비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트위터에서 “마두로의 정책은 오직 암흑만 불러온다. 음식도, 약품도 없고 이제 전력도 없다. 다음은 마두로가 없어질 것”이라면서 베네수엘라의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은 마두로 대통령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년 전 마약 거래 혐의로 제재 대상 명단에 포함됐던 베네수엘라의 타렉 엘 아이사미 산업생산부 장관과 그의 측근인 사업가 사마르크 호세 로페스 베요가 제재를 위반했다며 형사 고발 조치하는 등 압박을 가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