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침체 아니라던 트럼프 돌연 “급여세 인하”

경기침체 아니라던 트럼프 돌연 “급여세 인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8-21 23:04
업데이트 2019-08-22 0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부인 발언 몇 시간 만에 번복

재선 부담 커지자 감세 추진 공식화

미국 경제의 ‘불안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는 경고음이 연일 들리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침체라는 단어는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그러나 한편으로는 감세를 검토하고 있어 이 같은 호언장담과 달리 내부적으론 경기 하강에 대한 고민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침체는 이 단어를 보고 싶어 하는 일부 언론이 만들어낸 용어”라며 “우리는 미 역사상 전례 없는 1억 6000만명의 근로자가 일자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고 20일(현지시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전날 보도된 급여세 인하 카드 도입 여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급여세 인하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고 근로자들에게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답변은 “세금 감면이 추진되기는 하지만 급여세 인하는 현재로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백악관의 해명을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 대통령이 직접 뒤집은 것이다. 내년 재선을 위해 경기 호황을 치적으로 내세워야 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부적으로 확정이 안 된 급여세 인하 카드를 직접 언급할 정도로 다급해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그는 급여세 인하뿐만 아니라 “자본소득세 인하 등 다양한 감세 정책을 검토 중”이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경제와 더불어 외치에 대해서도 일각의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이 자리에서 호주 시드니대 미국학연구센터(USSC)가 전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미국이 태평양에서 더는 중국에 대해 군사적 우위를 누리지 못하며 중국으로부터 동맹을 보호하기도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은 것에 대해 자신의 취임 후 미 국방예산이 확충됐음을 강조하며 “우리는 군을 재건해 지금 군사적으로 아무도 우리와 비슷하지 않다. 우리는 세계 최강의 군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군사적 위협 가능성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우려하지 않는다. 그들(중국)은 (미국을 위협할 경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못박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08-22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