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마존 개발 신경 끄라는 보우소나루… 원주민·환경단체 “테러당한 날” 비난

아마존 개발 신경 끄라는 보우소나루… 원주민·환경단체 “테러당한 날” 비난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9-26 02:08
업데이트 2019-09-26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마존은 인류 자산 아닌 브라질 땅”

원주민 대표 “편협하고 야만적 연설”
유엔총회 현장 “국제사회 고립 자초”
이미지 확대
브라질 부족 ‘파탁소’의 족장인 수루이가 24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전국 주교회의에서 원주민에 대한 폭력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며 피살된 원주민들을 대변하고자 얼굴에 빨간 칠을 하고 있다. 브라질 가톨릭 교회 단체는 이날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집권한 9개월 동안 원주민 소유지에 대한 침략이 급증했다”고 주장했다. 브라질리아 AP
브라질 부족 ‘파탁소’의 족장인 수루이가 24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전국 주교회의에서 원주민에 대한 폭력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며 피살된 원주민들을 대변하고자 얼굴에 빨간 칠을 하고 있다. 브라질 가톨릭 교회 단체는 이날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집권한 9개월 동안 원주민 소유지에 대한 침략이 급증했다”고 주장했다.
브라질리아 AP
아마존 열대우림 산불을 두고 외국 정상과 설전을 벌여 온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아마존은 인류의 자산이 아니라 브라질의 주권이 닿는 신성한 땅”이라며 아마존 개발에 대한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브라질 환경운동가와 원주민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연설에 황망함을 감추지 못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첫 기조연설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아마존 산불은 유럽 국가나 언론이 우려하는 것만큼 심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외부의 개입이 지나치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개발을 위해 아마존을 파괴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브라질의 부를 노린 일부 유럽 국가의 식민주의적 행태”라면서 “서유럽 국가 전체를 합한 것보다 넓은 아마존은 여전히 손길이 닿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강경 우파로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자신을 누구보다 아마존 원주민을 생각하는 대통령이라고 자평했다. 아마존 원주민들조차 가난한 상태에 머물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아마존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개발할 계획이 있다”면서 아마존 개발에 찬성하는 원주민 이사니 칼라팔로를 총회에 초청하기도 했다.

연설 직후 브라질 원주민 사회와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줄을 이었다. 저명한 원주민 대표 소니아 과자자라는 기자회견에서 “보우소나루는 편협하고 야만적인 연설을 했다”면서 “오늘은 브라질과 원주민들에게는 테러를 당한 것과 같은 날”이라고 말했다. 브라질의 기후관측 NGO는 성명을 통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정책은 전 인류에 즉각적인 위협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총회에 참석했던 외교관들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국제사회의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9-2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