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00년 전 스페인 정복자 코르테스가 파부침주시킨 배의 닻 또 발견

500년 전 스페인 정복자 코르테스가 파부침주시킨 배의 닻 또 발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9 16:51
업데이트 2019-12-19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양생물학자들이 멕시코 베라크루즈 항구 앞바다 해저에서 500년 전 에르난 코르테스가 침몰시킨 것으로 추정되는 배의 닻 크기를 측정하고 있다. 베라크루스 로이터
해양생물학자들이 멕시코 베라크루즈 항구 앞바다 해저에서 500년 전 에르난 코르테스가 침몰시킨 것으로 추정되는 배의 닻 크기를 측정하고 있다.
베라크루스 로이터
정확히 500년 전 스페인의 정복자 에르난 코르테스(1485~1547년)가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 상륙한 뒤 파부침주(破釜沈舟)시킨 것으로 추정되는 배의 철제 닻이 둘이나 걸프만 해저에서 발견됐다.

길이가 4m에 이르는 이 닻은 지난해 세 개의 닻이 발견된 항구도시 베라크루즈 북쪽 해변에서 그리 멀지 않은 바닷속 10~15m 지점에서 해양 고고학자들의 눈에 띄었다. 원래 이곳은 1519년 코르테스가 이끈 함대가 상륙했던 벨라 리카란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코르테스는 배를 가라앉힌 지 2년 만에 아즈텍 제국을 무너뜨렸다.

고고학자들은 최근의 잇단 발견이 스페인의 멕시코 정복 역사를 상세히 설명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닻이 15개는 더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해양 고고학자 프레드릭 한셀만은 “멕시코 정복은 인류사의 한 획을 긋는 사건이었다”며 “난파의 흔적은 지금의 서구를 만든 문화적 융합의 한 상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병사 508명과 말 16필을 11척의 배에 나눠 싣고 유카탄 반도에 상륙한 코르테스는 부하들이 곧바로 돌아가자고 할까봐 배들에 불을 지르거나 의도적으로 가라앉히거나 좌초시킨 것으로 여겨진다.

1521년 아즈텍으로부터 항복을 받아내는 과정에 파부침주가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포장됐는데 얼마 전 한국을 다시 찾은 재레드 다이아몬드(82)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는 유럽인들이 상대적으로 면역 체계가 약한 원주민들에게 페스트 등 전염병 균을 옮긴 것이 훨씬 주효했다고 주장한다.

연초에 안드레스 마뉴얼 로페스 오브라도 멕시코 대통령은 멕시코 토종 원주민들을 유린한 데 대해 펠리페 4세 스페인 국왕과 프란시스코 교황 등이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멕시코 정복을 다룬 두 가지 새로운 TV 미니시리즈가 선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하나는 지난달 TV 아즈테카를 통해 방영된 ‘에르난’이고, 다른 하나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촬영한 ‘코르테스’인데 오스카를 수상한 하비에르 바르뎀 주연이다.

해양학 및 역사에 관한 국립연구소(INAH)는 일단 뭍으로 가지고 나와 촬영해 기록으로 남긴 다음 다시 바닷속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 보존하게 된다고 밝혔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