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장 지우니 가정폭력 인한 상처 하나씩, 틱톡 동영상 논란

화장 지우니 가정폭력 인한 상처 하나씩, 틱톡 동영상 논란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10 15:55
업데이트 2020-01-10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앰버란 열여섯 살 소녀가 화장을 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뒤로 돌리니 차츰 얼굴에 남겨진 가정폭력의 상처가 하나씩 드러난다.

중국에서 만들어져 10대들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 틱톡에 올라와 170만명이 공유하고 19만 6000건의 좋아요!가 달릴 정도로 관심을 끌고 있다고 영국 BBC가 9일(현지시간) 소개했다. 앰버는 시종 립싱크로 릴리 앨런의 노래 ‘낫 페어(Not Fair)’를 따라 부르는 흉내를 낼 뿐이다.

그녀는 자신이 경험한 것은 아니며 친구 가족이 끔찍한 가정폭력을 당하는 현실을 고발하려고 이런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방송에 털어놓았다. 앰버는 “동영상의 메시지는 가정폭력의 신호를 무시하면 안된다는 것”이라며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관심을 기울이면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내 느낌에 가정폭력은 경각심을 더욱 가져야 할 어떤 문제”라고 덧붙였다.

일부 여성은 자신의 가정폭력 경험을 올리고 있다. 그러자 앰버는 지지하겠다며 “이런 일이 일어나 유감이지만 다른 면을 털어놓으면 얼마나 강력해질 수 있는지 보여준다”고 댓글을 달았다. 어떤 여성은 자신이 가정폭력의 신호를 조금 더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겠다고 댓글을 달았고, 다른 이는 가정폭력 가해자들이 “잘 드러나지 않는 곳을 때리는 경향이 있음”을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 이용자는 “대단한 일을 한 것이 고맙다. 나도 생존자”라고 댓글을 달았고, 다른 이용자는 “늘 핑곗거리를 대며 (상처를) 지우려고만 드는 친구와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나 일부에선 10대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인데도 콘텐트가 너무 어둡고, 너무 진지한 주제를 다룬다는 핀잔도 뒤따른다. 한 이용자는 “가정폭력은 진짜로 사람들에게 일어나는데 사람들이 틱톡에서 얘기하지 않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앰버는 이 동영상이 “생존자들의 기억을 되살리려 의도한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가정폭력을 경험했다는 한 이용자는 그녀에게 포스트를 보고 “아무것도 촉발시킨 것이 없다”고 털어놓더라고 했다.

그녀는 “사람들이 이 동영상이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좋은 메시지를 갖고 있고, 내 스스로 인기를 끌려고 만든 것도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영국 국립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3월 현재 16~74세의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성인 240만명이 가정폭력을 경험했다고 털어놓았는데 여성이 160만명, 남성이 78만 6000명이었다. 한 남성은 앰버의 동영상에다 댓글을 달아 “남자들도 잘 헤쳐나가는데 더 많은 이들이 더 분명하게 얘기할 수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동영상 보러 가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