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네수엘라서 잡힌 美 용병 “마두로 납치가 계획”

베네수엘라서 잡힌 美 용병 “마두로 납치가 계획”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5-07 17:12
업데이트 2020-05-07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Venezuelan government alleges it foiled an attack sought to assassinate President Maduro
Venezuelan government alleges it foiled an attack sought to assassinate President Maduro 사건을 보도한 현지 언론 캡처 화면.
EPA 연합뉴스
최근 체포된 美 시민권자 소속된 업체 대표
“야당 지도자 과이도와 현 대통령 납치 계약”

‘한 나라 두 지도자’ 형국의 정치불안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베네수엘라에서 미국 출신 용병 침입 사건이 일어나 전말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현재까지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국제사회에서 정당한 정권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를 전복하려는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 국회 의장이 개입한 것으로 보인다.

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과이도 의장의 전략가인 J.J 렌돈은 과이도 의장의 계획 하에 미국 용병회사 ‘실버코프 SUSA’ 설립자 조던 구드로와 함께 정권 교체를 위한 마두로 제거 작전을 진행했다. 렌돈은 과이도 의장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고, 또 테이블 밑에 있다”며 군사 작전을 비롯한 여러 작전을 종용했음을 암시했다.

앞서 과이도 의장과 야당 세력은 지난해 여름 군사 봉기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반정부 시위의 동력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대외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은 ‘전략 위원회’라는 조직을 통해 정권 교체를 위한 여러 시나리오를 모색했고, 이 중에 마두로 대통령과 측근을 납치하는 방안도 들어있었다.

렌돈은 민간 보안업체 구드로와 함께 ‘니콜라스 마두로를 포획·구금·제거하고, 현 정권을 몰아낸 뒤 후안 과이도 대통령을 임명하는 작전’에 대한 계약을 상당 부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렌돈은 지난해 10월 계약이 성사된 뒤 구드로가 의뢰비용 약 150만 달러(약 18억원)를 선지급하라고 요구하는 등 돌발 행동을 보이며 관계가 악화되자, 양자 관계가 끝났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WP에 따르면 구드로는 야당이 배신했지만 돈과 상관없이 ‘옳은 일’을 하기 위해 작전을 수행했으며, 지난 3일 카라카스 인근 해안 도시 라과이라에서 8명의 용병이 사살되고, 13명이 붙잡히면서 작전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과이도 의장은 아직까지 입을 떼지 않고 있지만 구드로는 지난 10월 과이도와 동석해 계약을 체결했다며 영상을 통해 계약서를 공개하고 언론에 녹음 파일을 제보하기도 했다. 녹음엔 과이도 의장이 “우리는 조국을 위해 옳은 일을 하고 있다”면서 “곧 사인할 것”이라고 말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마두로 대통령 측은 사건 배후에 과이도 의장을 넘어 미국 정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체포된 용병 중 미국 출신으로 알려진 루크 덴먼(34)과 에이런 베리(41)에 대한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번 침입 사건을 1960년대 초, 미국 정보기관이 쿠바 피델 카스트로 정권을 무너뜨리기 위해 쿠바 망명자들을 사주해 벌인 ‘피그스만 침공’에 빗대며 미국 배후설을 주장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