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보건장관 한 달만에 또 사임… 보우소나루와 치료제 등 놓고 마찰

브라질 보건장관 한 달만에 또 사임… 보우소나루와 치료제 등 놓고 마찰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5-17 22:14
업데이트 2020-05-18 0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이시 장관이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는 않은 채 사임을 발표했다. 브라질 글로부TV 캡처
타이시 장관이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는 않은 채 사임을 발표했다. 브라질 글로부TV 캡처
코로나19 난맥상을 겪고 있는 브라질에서 방역정책을 총괄할 보건 수장이 임명된 지 한 달 만에 사임하며 다시한번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네우손 타이시 브라질 보건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오전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사임 의사를 전달하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사임을 공식 발표했다. 그는 “인생은 선택하는 것이며, 오늘 나는 사임을 선택했다”고만 밝히고 질의응답 없이 회견을 마쳤다. 종양 전문의인 타이시 장관은 코로나19 대응 방식을 둘러싸고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갈등을 빚다가 지난달 16일 교체된 루이스 엔히키 만데타 전 장관의 후임이었다.

하지만 뒤이어 임명된 타이시 역시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마찰을 빚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두 사람은 사회적 격리 조치와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 계열의 유사 약물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사용 문제를 두고 심각한 견해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결정적으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전날 기업인들과의 화상회의에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사용에 관한 보건부 지침을 바꾸도록 자신에게 지시할 것으로 알려지자 타이시 장관은 스스로 직에서 내려오기로 결심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타이시 장관과 협의 없이 영업활동이 가능한 필수 업종을 확대하겠다고 밝히는 등 독단적인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타이시가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의해 해임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브라질은 16일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23만 3511명, 사망자는 1만 5662명으로 집계됐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5-1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