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코틀랜드 정부 “트럼프, 취임식 빠지고 골프여행 온다고? 오지 마!”

스코틀랜드 정부 “트럼프, 취임식 빠지고 골프여행 온다고? 오지 마!”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1-06 10:54
업데이트 2021-01-06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이하 현지시간)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당선이 최종 인준되기 전까지 막판에 뒤집을 수 있다고 믿는 가운데 전날 워싱턴 DC의 프리덤 광장에서 트럼프 지지 시위에 참석한 남성이 비닐을 씌우며 추위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이하 현지시간)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당선이 최종 인준되기 전까지 막판에 뒤집을 수 있다고 믿는 가운데 전날 워싱턴 DC의 프리덤 광장에서 트럼프 지지 시위에 참석한 남성이 비닐을 씌우며 추위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0일(이하 현지시간) 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으려고 스코틀랜드로 골프여행을 올 것이라는 풍문이 돌자 스코틀랜드 자치정부가 코로나19 봉쇄를 이유로 안 된다고 선수를 쳤다.

미국 CNN과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5일 정례 간담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골프여행 보도와 관련해 질문을 받고 “(트럼프 대통령의 일정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면서 “현재 필수 목적이 아닌 한 입국이 허용되지 않으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을 포함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악화로 봉쇄 중인 스코틀랜드 입국부터 허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현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식 전날 스코틀랜드를 찾아 골프로 시간을 보낼 것이라는 풍문이 돈다고 보도했다. 보잉 기종의 트럼프 전세기가 스코틀랜드 공항 착륙 허가를 타진했다는 속보도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취임식에 참석할지 여부는 물론, 전후 일정을 백악관이 명확히 밝히지 않은 것도 이런 풍문이 돌게 만든 요인이라고 BBC는 전했다. 또 지난해 11월 미군 항공기가 트럼프 대통령이 스코틀랜드에 소유하고 있는 골프장 위를 맴도는 모습이 포착된 것도 이 풍문이 그럴 듯하게 유포되는 요인이 됐다. 그는 에이셔주와 애버딘셔주 두 곳에 골프장을 소유하고 있다.

이렇게 파문이 커지자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스코틀랜드로 여행을 갈 계획이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바이든 취임식에 참석할지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늘 대통령 취임식에 빠지지 않았던 지미 카터(97) 전 대통령이 부인 로잘린(93)와 함께 이번 취임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AP 통신이 이날 전했다.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방역 지침을 지키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두 사람은 새 정부가 성공하길 기대하고, 바이든 당선인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이 하는 모든 일이 잘되길 바란다는 인사를 전했다고 카터센터는 덧붙였다.

카터 전 대통령은 자신이 취임한 1977년부터 4년 전까지 모든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터라 34년 만에 불참하게 된다. 그는 2017년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에도 전임 대통령 중 가장 먼저 참석의 뜻을 알렸다. 전·현직 대통령 중 최고령인 그는 2015년 피부암이 뇌까지 전이됐지만 완쾌했고, 낙상 등으로 입원과 수술을 반복했지만 지금도 조지아주 자택에서 여생을 보내왔다고 AP는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