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국무부 부장관에 북한통 웬디 셔먼 지명”

“바이든, 국무부 부장관에 북한통 웬디 셔먼 지명”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1-06 13:15
업데이트 2021-01-06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핵합의 때 미국 협상단 실무 총괄
2000년 올브라이트 장관과 김정일 면담
“주한 미군 배치는 미국에 이익이기 때문”
2000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 왼쪽 뒤편으로 웬디 셔먼 당시 대북정책조정관의 모습이 보인다. 서울신문DB
2000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 왼쪽 뒤편으로 웬디 셔먼 당시 대북정책조정관의 모습이 보인다. 서울신문DB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차기 국무부 부장관에 웬디 셔먼(72) 전 국무부 정무차관을 지명할 예정이라고 폴리티코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마바 행정부 때는 이란 핵협상의 주역이었고, 클린턴 행정부 때는 대북관계에 깊이 관여했다.

2011년부터 4년간 국무부 정무차관을 지낸 셔먼은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당시 미국 협상단의 실무를 총괄 지휘했다.

또 클린턴 행정부 때는 대북정책조정관으로서 2000년 10월 조명록 당시 북한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북한 관리 중 처음으로 백악관을 방문해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만나던 자리에 배석했다. 이어 셔먼은 당시 국무장관이던 매들린 올브라이트와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했다.

셔먼이 실제 국무부 부장관에 임명된다면 현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처럼 대북특별대표를 겸임하면서 대북 협상을 주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셔먼은 북한의 비핵화가 우선순위라는 대북관을 여러 차례 피력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 8월 애스펀 안보포럼에서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은 (핵무기를 통해) 여러모로 억지능력을 구축했다”며 “우리 혼자서 해낼 수는 없다.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지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나라면 한국이 미군 주둔 비용을 충분히 내고 있는지를 놓고 다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북 관계를 위해서는 우선 한국 및 일본과 관계를 재건하는 게 중요하다며 “그들(한국)은 미군 부대를 위해 돈을 내고 있다. 미군을 거기에 배치한 것은 우리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폴리티코는 이날 보도에서 국무부의 3인자인 정무차관에는 빅토리아 눌런드(60) 전 국무부 차관보가 지명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국무부 대변인, 북대서양조약기구 주재 미국 대사, 유럽 담당 국무부 차관보 등을 역임했다.

실제 셔먼과 눌런드가 임명될 경우 여성이 국무부의 2인자와 3인자를 모두 차지하게 된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