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날 北무응답 공개한 백악관, 김여정 첫 메시지엔 “할 말 없다”

전날 北무응답 공개한 백악관, 김여정 첫 메시지엔 “할 말 없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3-17 14:06
업데이트 2021-03-17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대화 가능성 염두해 로키 유지하는 듯
“항상 북한의 외교와 비핵화에 초점 맞춰”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  AP 연합뉴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
AP 연합뉴스
전날 조 바이든 행정부의 비공식 대북 접촉과 이에 대한 북한의 무응답을 이례적으로 공개 확인했던 미국 백악관이 이어진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첫 대미 비난 메시지에 대해서는 16일(현지시간) “언급할 말이 없다”고만 밝혔다. 우선은 ‘로키’(low-key)를 유지하며 외교적 대화 가능성을 깨지 않으려는 행보로 보인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전날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우리는 북한에서 나온 발언에 직접 언급이나 답변할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한국과 일본을 순방 중이라며 ‘역내 안보 문제’가 논의 주제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열리는 미중 고위급 회담에서도 대북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알려졌다.

사키 대변인은 “지금 당장 우리의 초점은 한반도에서 안보를 포함, 다양한 문제에 관해 동맹과 협력하고 조율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날 답변이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려 수위를 낮춘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우리의 목표는 항상 북한에서의 외교와 비핵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했다.

사키 대변인은 전날 “미국이 수 차례 관여를 시도했지만, 북한과 적극적인 대화 없이 1년 이상 이어지고 있다”며 협상 지연이 북한 탓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지만, 이날은 긴장 고조를 가져올 수 있는 직접적 대응은 삼간 것이다.

이는 우선 북미 간 외교적 대화의 문을 열어두려는 포석으로 읽힌다. 또 김 부부장의 담화 내용이 미국보다 한국을 겨냥했다는 점에서 미국이 반발하기에는 그 수위나 비중이 낮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부부장은 전날 담화 끝부분에 “앞으로 4년간 발편잠을 자고 싶은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짤막하게 대미 메시지를 넣었다.

이와 별도로 이날 글렌 밴허크 미 북부사령관은 상원 군사위에 제출한 청문회 서면답변에서 “북한 정권은 2018년 발표한 일방적인 핵 및 ICBM 실험 모라토리엄(일시적 유예)에 더는 구속되지 않는다는 뜻을 내비쳤다”며 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가까운 장래에 개량된 ICBM 발사 시험을 시작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