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애틀랜타 경찰 “총격 용의자 롱 증오범죄 기소 가능성 배제 안해”

미 애틀랜타 경찰 “총격 용의자 롱 증오범죄 기소 가능성 배제 안해”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3-19 05:21
업데이트 2021-03-19 0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경찰서의 찰스 햄프턴 주니어 부서장이 1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모두 8명이 숨진 총격사건 용의자 로버트 에런 영을 증오범죄로 기소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애틀랜타 AFP 연합뉴스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경찰서의 찰스 햄프턴 주니어 부서장이 1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모두 8명이 숨진 총격사건 용의자 로버트 에런 영을 증오범죄로 기소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애틀랜타 AFP 연합뉴스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경찰이 한국계 여성 4명과 중국계 여성 둘 등 8명의 희생자를 낸 애틀랜타 총격 사건 용의자 로버트 에런 롱(21)을 증오 범죄로 기소하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애틀랜타 경찰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총격 사건을 조사 중이며 범행 동기를 파악하려고 하고 있다며 롱이 연쇄 총격 범행 장소 가운데 한국계 여성 4명의 희생자가 나온 애틀랜타 마사지업소 두 곳을 자주 다녔다고 밝혔다. 찰스 햄프턴 주니어 부서장은 ‘경찰이 이번 사건을 증오범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의 수사는 모든 것을 살펴보고 있으며, 우리의 수사에서 어떤 것도 논외의 사항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증오범죄 기소를 배제하지 않는다는 경찰의 입장은 중국계 여성 둘과 백인 남녀 한 명씩이 죽고 히스패닉 남성이 다친 체로키 카운티 보안관실이 전날 브리핑을 통해 용의자 롱이 성중독에 빠졌을 가능성이 있으며 증오범죄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비판 여론이 고조된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흑인과 아시아계 등 마이너리티 지역사회는 경찰이 증오범죄의 본질을 성중독으로 가리려 한다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흑인 인권운동가인 알 샤프턴 목사는 이날 자신이 이끄는 뉴욕시 할렘의 전국행동네트워크(NAN)로 찰스 윤 뉴욕한인회장과 웨인 호 중국계미국인기획위원회(CAP) 회장, 뉴욕시장 후보들을 초청해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공격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회견에서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범죄에 명백하고 단합된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애틀랜타 당국은 아직 증오범죄라고 규정하지 않았지만 우리가 보기에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현지 수사당국이 총격범의 ‘섹스중독’ 주장을 여과없이 공개한 것에 대해선 “만약 그가 섹스중독이라면 27마일이나 가기 전에 다른 성 관련 업소들이 있었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샤프턴 목사는 “우리는 증오범죄 증가를 목격하고 있다. 우리는 이를 규탄하고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흑인 사회와 아시아계 사회의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또 “‘쿵플루’나 ‘중국바이러스’처럼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에서 용납됐던 것들을 더는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중국 책임론이 아시아계 증오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윤 회장은 기자회견 전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작년 조지 플로이드 사건과 코로나19 사태 때부터 흑인 사회 등에 마스크와 물품, 기금 등을 전달하며 관계를 돈독히 해왔다”면서 “흑인 사회가 어려웠을 때 저희가 가서 지지를 보였던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마이너리티들이 힘을 합쳐 증오를 규탄하는 것 말고는 뚜렷한 해결책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롱은 이틀 전 체로키 카운티에서 저지른 자신의 첫 범행과 관련해 이날 오후 판사 대면을 위해 카운티 법원에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변호인을 통해 서면으로 출석 포기 의사를 밝혔다. 법원은 출석 취소 이유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롱은 체로키 카운티 마사지숍 범행과 관련해 조지아주 번스 로 그룹의 대런 번스 변호사를 선임했다. 애틀랜타 시내에서 저지른 범행과 관련해 변호인을 선임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WP는 전했다.

수사 당국은 전날 롱이 총격 사실을 자백했다고 밝혔으며 롱은 8건의 살인 및 1건의 가중폭행 혐의로 기소 및 재판 절차를 밟고 있다. 체로키 카운티 사건과 관련해 다른 법정 심문이 예정돼 있지는 않으며 애틀랜타 사건에 대한 법원 일정은 발표되지 않았다고 WP는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