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5년 묵힌 몬태나주 미제 사건 해결, 진범은 14년 전에 세상 떠나

65년 묵힌 몬태나주 미제 사건 해결, 진범은 14년 전에 세상 떠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10 11:48
업데이트 2021-06-11 0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간 타코마 뉴스 트리뷴 홈페이지 캡처
일간 타코마 뉴스 트리뷴 홈페이지 캡처
유전자(DNA) 분석 기법이 날로 발전해 수십년 묵은 미제 사건(콜드 케이스)의 진범이 드러나는 일이 심심찮게 전해지고 있다. 이번에는 지난 1956년 미국 몬태나주에서 10대 청소년 둘에 총격을 가해 살해한 범인이 밝혀졌다. 무려 65년을 묵힌 콜드케이스가 해결됐는데 진범은 이미 2007년에 세상을 떠나 단죄할 수 없는 점이 아쉽다.

현지 일간 그레이트폴스 트리뷴 보도에 따르면 케스케이드 카운티 보안관실 수사관들은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미주리주 오리곤 카운티에서 살다 2007년 세상을 떠난 케네스 굴드의 소행임을 밝혀냈다고 발표했다. 존 카드너 경사가 2012년 이 사건을 넘겨받아 DNA 샘플들을 수집하는 민간 데이터베이스까지 샅샅이 뒤져 이런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AP 통신이 전했다. 그는 미국 전역을 통털어 DNA 분석으로 콜드 케이스가 해결된 사건 가운데 가장 오래 묵힌 사건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 해 1월 3일 그레이트폴스의 북서쪽 와즈워스 공원 근처 선 강을 하이킹하던 세 소년이 듀앤 보글(당시 18)이 자신의 차 안에서 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같은 날 얼마 뒤에 도로 공사를 하던 일꾼이 그레이트폴스 북쪽에서 패트리샤 칼리츠케(당시 16)의 주검을 발견했다. 칼리츠케는 고교 1학년 학생이었고, 보글은 텍사스주 와코의 말스트롬 공군기지에 배속된 항공병이었다. 둘이 데이트를 즐기다 살해된 것으로 보였고 칼리츠케는 성폭행을 당한 것처럼 보였다. 경찰은 용의자 한 명 붙잡지 못했고, 콜드 케이스로 분류됐다.

2001년 필 매트슨이란 형사가 칼리츠케의 은밀한 부위를 문질렀던 면봉 슬라이드를 몬태나주 범죄연구실에 보냈고, 연구실은 보글 것이 아닌 정자 세포를 확인했다. 이듬해 경찰은 이 샘플을 갱단원 제임스 조지프 휘트니 벌거 주니어 등 35명의 용의자 것과 대조했는데 하나도 일치하지 않아 모두 용의자에서 제외됐다.

매트슨은 은퇴할 때까지 진범을 찾지 못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하지만 2018년에 한 입양아가 친부모를 찾기 위해 제출한 DNA 샘플이 악명 높은 골든스테이트 연쇄 살인범이 조지프 제임스 드안젤로 주니어로 드러남으로써 수많은 콜드 케이스를 깨워냈다. 이듬해 캐스케이드 카운티 형사들은 칼리츠케의 시신에서 나온 증거들에 대한 추가 DNA를 검출해 굴드의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제출한 것들과 상당히 일치함을 밝혀냈다. 카드너는 이에 따라 굴드의 자녀들에게 샘플을 제출하라고 설득해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 그는 “‘당신네 아버지가 용의자일 수 있다’고 말하는 셈이니 그들이 어떻게 나올지 알 수가 없었다. 그런데 그들은 기꺼이 응해줬다”고 고마워했다.

굴드 가족은 칼리츠케가 살던 곳에서 불과 1.6㎞도 안 떨어진 곳에 살고 있었다. 그는 사건 현장 주변을 늘 말을 타고 돌아다닌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사건이 알려진 뒤 굴드는 이곳 부동산을 처분했고 그의 가족은 몬태나주 제랄딘과 해밀턴 동네로 이사한 뒤 1967년 미주리주로 이주했다. 그리고 다시는 몬태나주로 돌아오지 않았다. 굴드는 범죄 전과도 없었고 경찰 조사 한 번 받은 적이 없었다. 두 피해 여성과도 일면식이 없었다. 영원히 묻힐 뻔했던 진실이 DNA 분석 기법의 진화 덕에 해결됐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