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이완 시위대, 중앙정부 청사까지 점거

타이완 시위대, 중앙정부 청사까지 점거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0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과 서비스무역협정 반대 확산

타이완 서비스시장 개방 확대를 골자로 하는 중국과의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을 놓고 사회적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타이완 입법원(국회)을 점거, 농성 중인 학생운동 단체 소속 대학생 등 200여명이 23일 오후 타이베이에 있는 중앙정부인 행정원 청사에 진입했다고 타이완 중앙통신(CNA)과 뉴스전문 채널인 티브이비에스(TVBS) 등이 전했다.

앞서 지난 18일 밤 입법원 본회의장이 학생 시위대에 의해 점거됐다. 행정원 진입 시도 한 시간여 만에 행정원 외곽에 몰려든 학생 수는 2000여명으로 불었다.

긴급 출동한 경찰과 학생들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부상자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서비스무역협정 비준 추진과 관련, 마잉주(馬英九) 총통의 사과와 장이화(江宜樺) 행정원장(총리)의 퇴진,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안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마 총통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안 철회를 공식 거부한 것에 반발해 이 같은 점거 농성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의 사태는 집권 국민당이 지난 17일 입법원 상임위원에서 야당의 반발 속에 일방적으로 중국과의 서비스무역협정 비준 절차를 강행하려 한 것이 최초 발단이 됐다. 학생들은 양안 서비스무역협정이 발효되면 타이완 청년의 일자리가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2014-03-2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