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베트남, 분쟁도서 대규모 공사로 갈등

중국-베트남, 분쟁도서 대규모 공사로 갈등

입력 2014-05-05 00:00
업데이트 2014-05-05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불법” 반발 vs. 중국 “해역내 합법적 공사”

중국과 베트남이 최근 남중국해 분쟁도서에서 시행 중인 중국의 대규모 공사를 놓고 갈등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가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내 불법 공사라고 강력히 반발하자, 중국 정부는 ‘우리나라 해역 안에서 하는 합법적 것’이라며 일축하고 나섰다.

5일 베트남소리방송(VOV) 등에 따르면 베트남 외교부는 이 공사와 관련해 다른 국가가 사전 허가 없이 베트남 수역에서 하는 어떠한 행위도 불법이자 무효라고 주장했다.

레 하이 빈 외교부 대변인은 특히 “중국이 현재 공사하는 지역은 베트남 해안에서 약 120해리 떨어진 곳으로 베트남의 배타적경제수역(EEZ)과 대륙붕 안에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베트남이 스프래틀리 군도(베트남명 쯔엉사, 중국명 난사군도)와 파라셀 군도(호앙사, 시사군도)의 영유권 주장을 뒷받침할 충분한 역사적 근거와 법률적 기초자료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1982년 채택된 유엔해양법협약(UNCLOS)에 따라 EEZ과 대륙붕에 대한 주권을 가졌다면서 중국의 관련 공사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해사국이 지난 3일 중국의 ‘981번 플랫폼’에서의 작업에 대해 항행통지를 발표했다”면서 “관련 작업은 완전히 중국의 시사군도(<西沙群島>·베트남명 호앙사군도) 해역 안에서 진행되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중국은 최근 스프래틀리 군도 북부의 존슨 산호초(중국명 츠과자오<赤瓜礁>)에서 중장비를 동원해 대규모 공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존슨 산호초는 지난 1988년 베트남과 중국이 해전을 벌인 곳으로 당시 전투로 베트남 병참함 등 2척이 침몰하고 베트남 병사 72명이 희생됐다. 중국은 이후 존슨 산호초를 실효 지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