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년 전 독일 떠난 화가 부부, 파키스탄 라호르에서 ‘죽 쑤는’ 이유

4년 전 독일 떠난 화가 부부, 파키스탄 라호르에서 ‘죽 쑤는’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5-30 12:19
업데이트 2021-05-30 1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화가 도미니카 마리아(35)는 스무살 때부터 세계일주 꿈을 키워왔다. 하지만 매번 계획만 세우고 끝났다. 그러다 지난 2017년 동료 화가 우웨를 만나 결혼해 4년 전 드디어 장도에 올랐다.

바바리아주의 집을 떠나 ‘사랑과 함께하는 세계일주’에 나섰다. 그들의 자동차 보닛에는 사랑의 하트가 무수히 그려져 있었다. 둘의 여정은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때문에 중단됐다. 지금 두 사람은 고국에서 5000㎞ 떨어진 파키스탄 라호르에 머무르며 죽을 쑤는 일에 열심이라고 영국 BBC가 30일 전했다. 널리 알려진 대로 이 나라는 여행자에게 위험한 곳이다. 지난 수십년 동안 납치된 여행객들이 부지기수다. 두 사람도 간첩으로 오인돼 현지 소셜미디어에 이들을 체포해 조사해야 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그들은 스스로 경찰서에 출두해 파이잔 아흐마드 부서장과 4시간 얘기를 나눈 끝에 라호르의 새 장소에 차를 대기로 했다. 경찰은 이들이 불법으로 입국했다며 독일로 송환하거나 다음 여행 목적지로 떠나도록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코로나19가 어떤 결정도 내리기 어렵게 만들었다. 원래 도미니카는 폴란드와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터키, 이라크, 이란, 파키스탄을 거쳐 인도로 향할 작정이었다. 이란과 이라크를 찾을 때도 그녀는 두렵지 않았다고 했다. “가슴 속에 간직했던 일들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침대에 앉아 모든 일들을 그리워만 하고 있을 것이다. 이란과 이라크, 파키스탄에서도 대단한 사람들을 만났고 우리가 절대 잊을 수 없는 얘기들을 만들어냈다.”

터키에서 만난 친구가 파키스탄 방문에 동행했다. 이슬라마바드의 자기 집에 초대했고 임시 비자를 얻는 데 도움을 줬다. 지난해 4월 말 이란과 국경을 이루는 타프탄을 거쳐 퀘타에 이르렀다. 파키스탄에서 운전하려면 얻어야 하는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그들은 발이 묶였다. 퀘타 세관에서 열흘을 지낸 뒤 경찰 호송을 받아 이슬라마바드까지 왔다.

인도 입국 비자를 신청한 것은 일년이 넘어 있었다. 발급받을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는데 막상 수령하러 갔더니 안된다고 했다. 어찌어찌해 지난해 7월 마침내 비자를 얻어 와가 국경에 이르자 이번에는 팬데믹 때문에 인도 당국이 외국인 입국을 막는다고 했다.
하는 수 없이 라호르로 돌아온 부부는 창고와 주차장 등에서 숙식을 하며 겨울을 버티면서 뭔가 다른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음식 재료들을 모아 죽을 쑤어 걸인 등에게 제공하는 일이었다. 11개국을 돌면서 익힌 여러 조리법을 적용해 겨울에 따듯한 죽을 먹이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해서 매주 일요일 이 일을 하고 있다. 이들의 작품을 구입하거나 죽 쑤는 비용을 기부할 수 있도록 했다.

둘은 “아주 가까이 있다”며 언젠가는 꼭 인도를 방문하고 싶다며 “여행 내내 그곳을 가보고 싶었고 오래 기다려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도의 코로나19 상태가 갈수록 나빠져 이들은 더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 그렇게 되면 파키스탄 당국이 독일로 송환해버리겠다고 나설 수도 있다. 해서 두 사람은 이제 어떤 나라가 인도의 대안으로 가능한지 알아보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모든 사진 도미니카 마리아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