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우융캉, 장쩌민 집 찾아가 구명 로비”

“저우융캉, 장쩌민 집 찾아가 구명 로비”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화권 매체 “원로들 공동전선… 장前 주석은 시진핑 만나 협상”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반부패 칼끝이 저우융캉(周永康) 전 상무위원 이외의 다른 거물급 전직 원로들까지 겨냥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들이 공동전선을 형성해 시 주석에게 대항하면서 ‘권력 투쟁’이 펼쳐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저우융캉은 자신의 공식 체포설이 중화권 매체에 보도되기 한 달 전인 지난해 11월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이 머물고 있는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의 집에 직접 찾아가 ‘구명 로비’를 벌였다고 해외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명경(明鏡)이 8일 보도했다.

당시 저우융캉은 며칠 밤낮을 기다린 끝에 장 전 주석을 겨우 만나 자신의 구명을 요청했고, 장 전 주석이 베이징에서 시 주석과 만나 협상을 벌였으나 “지도부 출신 가운데는 저우융캉까지만 사법처리한다”는 묵계를 맺었다고 명경은 전했다. 이에 저우융캉 이후 사정 대상이 될 차기 ‘호랑이’(부패 몸통)로 불리는 다른 원로들은 저우융캉이 사법처리될 경우 자신들도 무사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공동전선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원로 중에는 장쩌민 시절 총리를 지낸 리펑(李鵬)뿐만 아니라 시 주석의 전임자인 후진타오(胡錦濤) 시절 상무위원을 지낸 자칭린(賈慶林), 우방궈(吳邦國), 원자바오(溫家寶), 허궈창(賀國强) 등 지도부 출신도 대거 포함됐다고 명경은 보도했다.

전직 원로들이 공동전선을 형성하면서 시 주석의 반부패 행보가 장애에 부딪히고 권력투쟁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리펑 전 총리 등이 차기 ‘호랑이’로 거론된 직후 저우융캉 가족들이 미국에서 언론을 통해 “시 주석이 이끄는 새 지도부가 전 정권에 대한 정치 투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저우융캉이 희생양이 됐다”며 반격에 나섰다.

리펑의 딸 리샤오린(李小琳) 중국전력국제유한공사 회장도 최근 부동산 투자 등 홍콩 언론을 통해 제기된 자신의 부정부패 의혹을 이례적으로 직접 부인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4-0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