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보란 듯… 中, 난징대학살 띄우기

日 보란 듯… 中, 난징대학살 띄우기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념일 앞두고 ‘중국판 안네의 일기’ 등 영상 공개

오는 13일 올해 처음 국가기념일로 제정한 난징(南京)대학살 추모일을 앞두고 중국 민·관이 합동으로 대일 비난전에 나서고 있다. 정부가 77년 전 일본군의 만행을 담은 영상을 공개하며 ‘난징대학살’ 선전전을 펼치는 가운데 한 민간단체는 일본 정부를 상대로 처음으로 난징대학살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8일 관영 신화망에 따르면 국가당안관(기록보관소)이 난징대학살 실제 영상 자료를 수집해 만든 다큐멘터리를 자체 홈페이지에서 지난 7일부터 매일 한 편씩 공개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난징대학살과 관련된 영상물 형식의 자료를 공개하는 것은 처음이다. 10분 길이의 영상에는 당시 학살 참상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통신은 난징대학살을 부정하는 일본을 겨냥한 듯 “영상의 상당 부분은 난징대학살을 직접 목격하고 촬영해 전 세계에 알린 미국인 선교사 존 매기가 촬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큐에는 ‘중국판 안네의 일기’로 불리는 청루이팡(程瑞芳)의 일기도 등장한다. 1937년 중·일전쟁 발발 당시 난징의 진링(金陵)여자대학 기숙사 사감이었던 그는 1937년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당시 자신이 직접 목격하거나 전해 들은 방화, 살인, 약탈, 강간 등 일본군의 각종 만행을 일기로 남겼다.

이런 가운데 중국민간대일배상연합회라는 민간단체는 일본 정부와 아베 신조 총리를 상대로 난징대학살 유족들에 대한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중국에 있는 일본 대사관에 전달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역사 문제를 고리로 대일 비난전에 공을 들이는 것은 영토분쟁으로 촉발된 중·일 갈등 국면에서 일본을 압박하려는 것임은 물론 자국 내 정치 수요와도 관련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빈부격차 등 사회갈등 심화로 더 이상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로 국민을 결속하지 못하자 반일 애국주의를 고취하는 방법으로 국민을 단결시키고 있으며 이번 조치도 그 연장선상이란 분석이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용어 클릭]

■난징대학살 1937년 7월 7일 루거우차오(蘆溝橋) 사건을 계기로 본격화된 중·일전쟁에서 일본은 베이징·톈진·상하이를 함락시킨 데 이어 그 해 12월 13일 당시 국민당 정부의 수도 난징에 상륙해 6주에 걸쳐 민간인 30만명을 학살했다. 일본 정부는 난징대학살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양국 간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2014-12-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