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의 창] 올 5차례 외국 방문… 英 런던~버밍엄 등 154조원 수주

[세계의 창] 올 5차례 외국 방문… 英 런던~버밍엄 등 154조원 수주

입력 2014-12-29 17:48
업데이트 2014-12-30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속철 세일즈 선봉에 선 리커창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스스로를 ‘고속철 세일즈맨’(高鐵推銷員)이라고 부른다. 해외 순방 때마다 중국 고속철 세일즈에 나서면서 ‘고속철 외교’(高鐵外交)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다. 그는 “외국에 나가 중국의 고속철을 팔기 위해 홍보할 때면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힘이 우러난다”는 말을 자주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미지 확대
리커창 중국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
그는 지난 16일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중국-중·동부 유럽 정상회의’에서도 중국의 철도는 물론 전력, 항만 등 기초시설(SOC)을 홍보하는 데 총력을 쏟았다. 그는 포럼에서 “중국의 고속철 기술과 장비는 우수하고 시공 경험이 풍부하며 가격 경쟁력까지 월등하다. 중국은 모든 나라의 상황에 맞는 고속철을 시공할 능력이 있다. 여러분의 요구를 100% 만족시켜 드리겠다”며 세일즈맨을 연상케 하는 멘트로 좌중을 사로잡았다. 같은 기간 그는 해당 지역 정상들과 만나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마케도니아 수도 스코페, 그리고 그리스의 동남부 항구도시 피레우스까지 연결되는 고속철 건설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는 특히 리 총리의 고속철 외교 성적이 더욱 빛을 발했다는 평이다.

그는 지난 5월 아프리카를 시작으로 최근 아시아·동유럽 3개국 순방까지 다섯 차례의 외국 방문을 통해 고속철 등 인프라 분야에서 총 1400억 달러(약 154조원)에 달하는 계약을 수주했다. 지난 5월 아프리카 순방길에 나이지리아·케냐 등과 철도 건설 협약을 맺었고, 6월 영국 방문에서는 런던~버밍엄 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따냈다. 10월에는 모스크바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 만나 중국 업체 주도로 모스크바와 카잔을 잇는 770㎞ 구간에 고속철을 건설하는 100억 달러 규모의 계약도 체결했다.

신경보는 중국의 고속철이 해외에서 잘나가는 것은 베이징대 경제학박사 출신인 리 총리의 공이 절대적이라고 치켜세웠다. 고속철은 어느 나라든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중국의 철도 회사가 혼자 힘으로 나선다고 공사를 따낼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일인지배 체제 구축으로 총리 본연의 경제 분야에서조차 설 자리를 잃은 리 총리가 해외 고속철 사업 수주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는 평도 나온다.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 세계경제연구소 천펑잉(陳鳳英) 연구원은 “중국은 과거 에어버스 비행기 한 대를 들여오기 위해 8억개의 와이셔츠를 수출해야 하던 수출 1.0 시대에서 고속철과 같은 큰 사업을 내다팔 수 있는 수출 2.0시대로 성장했다”며 “리 총리가 그 선봉에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12-3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