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대북제재 결론 설이후로 연기 제안”…동력상실 우려

“中, 대북제재 결론 설이후로 연기 제안”…동력상실 우려

입력 2016-02-01 09:28
업데이트 2016-02-01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실험후 3주 사이 채택됐던 1∼3차 북핵실험에 비해 지연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 제재 결의의 결론을 오는 13일까지인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이후로 미루자고 관계국에 제안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일 보도했다.

중국 측은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의 내용을 둘러싸고 각국간에 이견이 있기 때문에 조기에 결론을 내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신중한 조정을 거쳐 7∼13일 춘제 기간 이후에 결론을 낼 것을 관계국에 제안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이는 강력한 대북 제재를 요구하는 한미일을 견제하려는 의중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분석했다. 중국 뜻대로 제재 결의 채택이 이달 중순 이후로 미뤄지면 대북 압박의 동력 상실이 우려될 전망이다.

북한은 지난달 6일 핵실험을 단행했기에 춘제 연휴 이후면 핵실험으로부터 약 40일 또는 그 이상이 경과하는 셈이다. 이는 실험 시점으로부터 3주 정도 안에 제재 결의가 나왔던 1∼3차 북핵실험 때에 비해 상당히 지연되는 것이다.

대북 제재의 내용과 관련, 미국은 원유수출 금지, 북한산 광물자원 수입금지, 북한 국영 항공사인 고려항공의 영공 통과 금지 등을 결의안에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중국은 북한 주민 생활에 타격을 줄 경우 체재 불안으로 연결되는 상황을 우려하며 수용에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가운데, 장거리 미사일 발사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북한은 한·미·중·일·러 등 관련국이 대북 압박의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것을 저지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