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출당한 NYT 앱…中 아이튠스 스토어서 삭제

퇴출당한 NYT 앱…中 아이튠스 스토어서 삭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05 21:52
업데이트 2017-01-05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웹사이트 차단 후 4년 만에

애플이 중국 당국의 요청에 따라 중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욕타임스(NYT) 앱을 삭제했다.

뉴욕타임스는 4일(현지시간) “애플이 지난해 12월 23일 중국 아이튠스 스토어에서 영문판과 중국어판 NYT 앱을 삭제했다”면서 “이로써 중국 본토의 독자들이 뉴욕타임스를 읽을 수 있는 방법은 사설인터넷가설망(VPN) 등 우회 접속과 같은 복잡한 방법밖에 남지 않게 됐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2012년 뉴욕타임스가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가족의 재산 축적 보도를 내보내자 웹사이트 접속을 차단했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중국 독자들이 늘어나자 추가 초지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는 분석했다.

애플 대변인인 프레드 세인즈는 “중국 당국은 뉴욕타임스 앱이 중국 규정을 위배했다고 알려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애플은 뉴욕타임스가 정확히 어떤 규정을 위반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뉴욕타임스는 성명을 통해 “중국 당국이 앱을 삭제하도록 요구한 것은 세계적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우리의 독립적인 보도 내용을 중국 독자들이 보지 못하도록 하는 통제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0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