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언론 “한국은 美의 바둑돌… 자주외교 죽었다”

中언론 “한국은 美의 바둑돌… 자주외교 죽었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2-03 22:56
업데이트 2017-02-03 2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관영 언론이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의 한국 방문과 관련해 “한국의 자주 외교는 이미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국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3일 사설에서 “매티스 장관이 취임 후 가장 먼저 한국을 방문한 것에 대해 한국은 열광하고 있다”면서 “마치 미국을 ‘구세주’로 여기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환구시보는 특히 “한국은 미국의 조종에 자신을 맡기고 있다”면서 “한국의 독립외교는 거의 죽은 것과 마찬가지이며, 독립적인 정치 사고력도 심각하게 위축됐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이어 “한국이 자주적 역할을 포기하고 미국의 ‘바둑돌’이 된 것은 한국의 비애이자 동북아의 비애”라고 꼬집었다.

신문은 또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매티스 장관은 북한 외에 다른 어떤 국가도 겨냥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지만, 중국은 이를 믿지 않으며 중국은 사드 대응을 위해 핵능력을 부단히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 이후 한반도에서 전쟁 발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한반도는 이미 중국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2-0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