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벨평화상 수상자 中 류샤오보 임종 임박”

“노벨평화상 수상자 中 류샤오보 임종 임박”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7-07 23:06
업데이트 2017-07-08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독… 마음 준비를” 가족에 통보

중국의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62)의 임종이 임박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 전했다.
이미지 확대
류샤오보와 부인
류샤오보와 부인 지난 5일 한 중화권 인권운동가의 트위터에 올라온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왼쪽)와 부인 류샤의 사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간암 말기 판정을 받은 류샤오보의 임종이 임박했다고 7일 보도했다.
트위터 캡처
신문에 따르면 류샤오보의 가족은 의료진으로부터 병세가 악화해 더는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받고 밤을 새우며 병상을 지키고 있다. 서방에서 마지막 삶을 보내겠다고 요구한 류샤오보는 중국 당국의 거부로 현재 랴오닝성 선양에 있는 중국의대 제1병원에 머물고 있다.

병원 의료진도 류샤오보의 간 기능이 현격하게 떨어지고 복부에 물이 차는 등 병세가 악화하고 있다고 온라인 성명을 통해 확인했다. 류샤오보의 친구인 시인 예두는 “곧 류샤오보를 잃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예두는 “다가오는 24시간이 마지막 밤이나 아침이 될 수 있으니 준비하라는 통지가 가족들에게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미국에 서버를 둔 매체 보쉰은 “류샤오보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태는 아니다”라며 엇갈린 보도를 했다.

이 매체는 “류샤오보 병세 위중 소식이 전해진 것은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서방 지도자들이 류샤오보의 출국 치료를 요구하지 못하도록 중국이 선수를 쳤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1989년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에 참여했던 인권운동가 류샤오보는 2009년 12월 국가 전복 혐의로 11년형을 선고받고 랴오닝성 진저우 교도소에 수감됐다가 지난 5월 말 간암 말기 판정을 받고 가석방돼 치료 중이다. 그는 201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7-0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