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주인공 오페라 나온다

트럼프 김정은 주인공 오페라 나온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3-10 15:23
업데이트 2019-03-10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주인공으로 한 중국식 오페라가 오는 4월 12~15일 홍콩에서 공연된다.
인터넷 매체 왓츠온웨이보에 따르면 마오쩌둥을 주인공으로 한 오페라를 쓴 바 있는 홍콩 극작가 리쿠이밍이 중미 관계를 탐구하는 주제의 중국식 오페라를 제작 중이다.

풍수 전문가이기도 한 작가 리는 “‘일국양제’(한 국가 안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하는 중국의 홍콩 통치 원칙)에 따른 표현의 자유를 누리라”고 말했다. 오페라의 제목은 ‘월극트럼프(粤劇特朗普)’다. 트럼프 대통령 역할은 마오 주석을 연기했던 배우가 맡을 전망이다. 극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러 노래를 부르지 않으며 대신 탁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는 웨이보에서 1400만명의 팬을 거느리고 있으며 3년 전 마오쩌둥 사생활에 대한 오페라로 화제를 모았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오페라는 마오 주석을 주인공으로 한 오페라의 속편 성격이다. 비록 국제정치를 주제로 하고 있지만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은 최대한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월극트럼프’에 대한 소개 기자회견은 지난 1일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다음날 열렸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역할을 맡은 배우는 손을 맞잡는 장면을 연출했다. 리는 “오페라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관계를 분석하고 싶다”며 “1972년 리차드 닉슨 미 대통령의 중국 방문으로 양국은 오랫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했지만 지금은 두 나라의 우정이 힘든 시기를 맞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는 한술 더 떠 “트럼프 대통령을 잘 아는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백악관에서 오페라를 공연하고 싶다”고 강조했지만 북한에서 공연을 할 용기는 없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은 중국 언론에서 ‘터란푸(特朗普)’와 ‘촨푸(川普)’ 두 개가 모두 사용되며 ‘월극트럼프’는 포스터에서 두 개의 이름을 모두 썼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