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은 제2 고향”… 민심 수습 나선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홍콩은 제2 고향”… 민심 수습 나선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9-09 22:34
업데이트 2019-09-10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군기지에 시민 200여명 초청 친선행사

中 “美 홍콩인권법안은 中 압박용일 뿐”
홍콩 “中, 금융허브위상 약화 시도 우려”
이미지 확대
홍콩 여학생들 인간띠 평화시위
홍콩 여학생들 인간띠 평화시위 마스크를 쓴 홍콩 여학생들이 9일 성스테판칼리지(여고) 주변에서 인간띠를 만들어 홍콩 정부에 시위대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홍콩 AP 연합뉴스
홍콩 정부가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폐지를 공식 선언했음에도 민주화 시위 열기가 잦아들지 않자 홍콩에 주둔하는 중국 인민해방군이 지역 시민들을 초청하는 등 민심 수습에 나섰다.

9일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인민해방군은 지난 7일 홍콩 시민 200여명을 스톤커터스섬 해군기지에 초청했다. 한국의 추석에 해당하는 중추절(음력 8월 15일) 연휴를 앞두고 열린 행사에서는 국기 게양식과 친선 축구 경기, 군악단 퍼레이드 등이 열렸다. 천야딩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부정치위원은 “나와 병사들은 고향을 떠나 지내고 있지만 외롭지 않다”면서 “홍콩은 우리에게 제2의 고향과 같다. 홍콩의 안정과 번영 속에서 시민들과 중추절을 보내는 것을 축복으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매체들은 14주째 이어진 홍콩 주말 시위를 비난했다. 환구시보는 이날 논평에서 “일부 급진적인 시민들이 미국 의회의 ‘홍콩 인권민주법안’ 통과를 요구하며 폭력 시위를 벌였다”면서 “미국이 홍콩 내정에 간섭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홍콩을 위한 것이 아니다. 홍콩 문제를 중국 압박용 카드로 만들려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홍콩 매체들은 홍콩의 금융허브 위상을 약화시키려는 중국 정부의 시도에 우려를 나타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달 말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광둥성 선전을 ‘중국 특색사회주의 선행시범구’로 건설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중국 경제 전문가 마크 윌리엄스의 말을 인용해 “(중국) 당국이 언제든지 자본 흐름을 제한할 수 있는 곳에 ‘글로벌 금융허브’를 세울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중국 학자도 “서방국가가 홍콩에 부여한 경제·무역 특권은 한 국가에 부여한 것과 맞먹는다”면서 “서방국가가 이 특권을 취소한다면 홍콩은 사실상 죽은 것과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9-1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