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공 쉬운 15초짜리 SNS 동영상 플랫폼
1분기 다운로드 1위… 누적 건수 2배 껑충중국 동영상 공유 앱 ‘틱톡’(TikTok).
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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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 사태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비대면 플랫폼들이 각광받는 가운데 중국산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CNN비즈니스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글로벌 리서치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틱톡은 올해 1분기 구글·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 3억 1500만회로 1위를 차지했다. 경쟁자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가볍게 제쳤다. 누적 건수도 20억회로 15개월 만에 두 배로 뛰었다.
틱톡은 중국의 스타트업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일상을 15초에서 최대 1분짜리 콘텐츠로 편집해서 올릴 수 있다. 다른 가입자들이 올린 동영상을 재편집해 새 콘텐츠로 만드는 ‘리믹스’ 기능이 인기다. 리믹스가 반복될수록 기존 콘텐츠가 다양한 의미로 재탄생돼 재미가 커진다. 동영상 길이도 짧아 편집에 부담이 적다. 지인들과 자신의 생활을 공유하고 반응을 즐기기에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앱은 중국 업체가 해외에서 성공시킨 첫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기도 하다. 현재 전 세계 사용자 가운데 30.3%가 인도 출신이고 중국(9.7%)과 미국(8.2%)이 뒤를 잇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5-07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