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블루 달래준 中 ‘틱톡’, 인스타 눌렀다

코로나 블루 달래준 中 ‘틱톡’, 인스타 눌렀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5-07 01:50
업데이트 2020-05-07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가공 쉬운 15초짜리 SNS 동영상 플랫폼

1분기 다운로드 1위… 누적 건수 2배 껑충
중국 동영상 공유 앱 ‘틱톡’(TikTok).  AP 연합뉴스
중국 동영상 공유 앱 ‘틱톡’(TikTok).
AP 연합뉴스
미국 뉴욕에서 활동 중인 여성 모델 앨러나 추이(31)는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만 해도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 큰 관심이 없었다. 이미 ‘인스타그램’을 통해 7만명이 넘는 팔로어들과 소통하고 있었고 ‘틱톡은 10대들이나 쓰는 프로그램’이라는 선입견도 컸다. 하지만 뉴욕이 감염병 확산의 중심지가 되면서 몇 달째 집 안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머무르게 되자 ‘뭔가 재미있는 일이 없을까’ 궁리하다가 틱톡에 가입했다. 이제 추이는 하루 3~4개씩 틱톡에 짧은 동영상을 올리며 팬들과 반응을 공유하고 있다. 그는 “도시 봉쇄 상황에도 틱톡 덕분에 외롭지 않다. 나이 든 세대도 점차 (틱톡의) 소소한 즐거움에 동참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러스 사태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비대면 플랫폼들이 각광받는 가운데 중국산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CNN비즈니스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글로벌 리서치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틱톡은 올해 1분기 구글·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 3억 1500만회로 1위를 차지했다. 경쟁자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가볍게 제쳤다. 누적 건수도 20억회로 15개월 만에 두 배로 뛰었다.

틱톡은 중국의 스타트업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일상을 15초에서 최대 1분짜리 콘텐츠로 편집해서 올릴 수 있다. 다른 가입자들이 올린 동영상을 재편집해 새 콘텐츠로 만드는 ‘리믹스’ 기능이 인기다. 리믹스가 반복될수록 기존 콘텐츠가 다양한 의미로 재탄생돼 재미가 커진다. 동영상 길이도 짧아 편집에 부담이 적다. 지인들과 자신의 생활을 공유하고 반응을 즐기기에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앱은 중국 업체가 해외에서 성공시킨 첫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기도 하다. 현재 전 세계 사용자 가운데 30.3%가 인도 출신이고 중국(9.7%)과 미국(8.2%)이 뒤를 잇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5-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