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 달째 두문불출 “마윈을 찾습니다”

두 달째 두문불출 “마윈을 찾습니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1-05 21:58
업데이트 2021-01-0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당국 비판 후 TV쇼까지 하차
서구 언론, 구금·실종 의혹 제기

이미지 확대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중국 정보기술(IT) 업계 대표 주자인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지난해 10월 금융 당국을 비판한 뒤로 두 달 넘게 종적을 감추자 무수한 추측이 쏟아지고 있다. 서구 매체들은 일제히 실종 및 구금 의혹을 제기하며 ‘사라진 마윈 찾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는 “마윈이 지난해 11월 2일 금융 당국과 군기잡기 성격의 ‘예약면담’을 진행한 뒤로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26일 정부가 ‘알리페이’ 운영사 앤트그룹 경영진을 다시 소환했을 때도 참석하지 않았다. 지난 2일 텔레그래프는 “TV 쇼 ‘아프리카 기업 영웅’에 출연하던 마윈이 촬영 도중 갑자기 하차했다”고 전했다. 프로그램 첫 회부터 출연했지만 돌연 결승전에서 마윈 대신 알리바바의 다른 임원이 ‘대타’로 들어갔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마윈은 지난해 10월 24일 상하이 와이탄 금융서밋에서 “대형 국유 은행이 전당포 영업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 최고 지도부가 가만있지 않았다. 곧바로 ‘세계 최대 규모 자금 모집 행사’로 기록될 앤트그룹 상장(IPO)을 연기했고, 알리바바·앤트그룹을 상대로 반독점 조사에 착수했다.

야후파이낸스 등 일부 매체는 그에 대한 실종·구금 가능성을 언급했다. 과거 중국 공산당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판한 기업인들이 장기간 연락이 두절됐다가 재판을 받고 투옥된 사례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마윈 역시 시 주석을 비난한 혐의로 ‘제거 대상이 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다만 아직까지는 마윈이 중국 당국의 경고를 받고 자숙한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중국 정부의 최대 업적 가운데 하나인 ‘인터넷 플러스’(전 분야를 인터넷·모바일 등과 연결) 사회 구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마윈을 ‘죽이는’ 것은 시 주석이 스스로 최대 성과를 지우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마윈이 오는 3월 열리는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이후부터 활동을 재개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1-0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