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윈이 실종?…당분간 주목 피하려는 것”

“마윈이 실종?…당분간 주목 피하려는 것”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1-06 13:31
업데이트 2021-01-06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CNBC “두 달 넘게 사라진 마윈...알리바바 본사 항저우서 은둔”
WSJ “중국 규제당국 앤트그룹 데이터 가져오는 조치 검토 중”

이미지 확대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EPA 연합뉴스
중국 정보기술(IT) 업계의 상징인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두 달 넘게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여러 억측이 나오는 가운데 미 경제매체가 “당분간 주목을 피하려는 의도”라고 전했다.

CNBC방송은 5일(현지시간)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마윈은 알리바바 본사가 있는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 있는 것 같다”며 “실종된 것은 아니고 의도적으로 시선을 끌지 않으려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24일 상하이에서 중국 정부의 금융 규제 정책을 비판한 뒤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마윈의 비판 발언 이후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 상장(IPO)이 전격 연기되는 등 그를 둘러싼 중국 당국의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5일(현지시간) “중국 규제당국이 앤트그룹이 축적한 소비자 신용 데이터를 가져오는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앤트그룹은 알리페이 이용자 패턴을 분석해 방대한 양의 중국 소비자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인민은행이 운영하는 신용정보 시스템에 앤트그룹의 데이터를 제공받거나 인민은행이 지배하는 신용등급 회사에 앤트그룹 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WSJ은 설명했다. 중국 국무원 산하 반독점위원회 관계자는 “데이터 독점을 어떻게 규제할지가 이번 사안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마윈이 지배주주로 있는 앤트그룹이 10억명 이상 사용하는 알리페이를 통해 어마어마한 개인정보를 모아 불공정한 경쟁우위를 누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결제 중개업체인 앤트그룹이 마치 은행처럼 대출을 알선하고 소비자 신용 데이터를 독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다. 중국의 이런 시도는 구글, 페이스북 등 대형 기술기업들이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를 이용해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을 방해하는 관행을 규제하려는 미 의회의 노력과 비슷한 것이라고 WSJ은 평가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