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산 ‘식염수 백신’ 해외까지 팔려나갔다

중국산 ‘식염수 백신’ 해외까지 팔려나갔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02 20:26
업데이트 2021-02-0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3000여회분 가짜 시노팜 백신 적발
일부 일본 부유층 등에게 접종 가능성

중국에서 가짜 코로나19 백신을 만들어 유통하던 일당이 대거 붙잡혔다. 이들은 위조 제품 일부를 해외에 팔기도 했다. 지난해 말 일본의 부유한 기업가들이 중국산 백신을 몰래 들여와 접종한 사실이 알려지자 중국 정부는 “백신 밀매는 없다”며 부인했는데, 일본인들이 ‘짝퉁 백신’을 맞았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신화통신은 2일 “중국 당국이 백신 관련 범죄를 단속한 결과 80여명을 체포하고 3000여회 분량의 가짜 감염병 백신을 압수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과 장쑤, 산둥 경찰이 합동 작전을 펼쳐 제조 공장을 찾아내 철거했다.

홍콩 명보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압수된 백신이 중국 국유회사인 중국의약그룹(시노팜)의 코로나19 백신 ‘아이커웨이’ 위조품”이라고 전했다. 가짜 백신은 100% 생리식염수로 채워졌다고 덧붙였다. 환구시보는 “식염수를 접종받으면 백신으로서 아무런 효과가 없지만, 그렇다고 건강상 문제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체포된 일당은 지난해 9월부터 가짜 백신을 제조했다.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긴급 승인해 접종 열풍이 한창일 때다. 이들은 웨이신(중국판 카카오톡)을 통해 이를 비싼 가격으로 판매해 왔다. 중국 관영 통신사가 국가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뉴스를 대서특필한 것 자체가 당국이 이 사건을 얼마나 심각하게 보는지 알 수 있게 해 준다.

용의자들은 위조 백신 가운데 일부를 아프리카 등 다른 나라로 빼돌렸다. 지난달 초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주요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과 그 가족들이 밀수한 중국산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주일중국대사관은 “검증되지 않은 이야기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항의했다. 중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면 고유의 식별코드를 부착해 유통과정이 투명하게 관리된다는 이유다. 중국의 주장이 맞다면 당시 일본 부자들이 맞은 건 이번에 검거된 일당 같은 위조업자가 만든 ‘식염수 백신’일 가능성이 크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2-0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