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켈 떠난 독일을 어쩌나”… 고민에 빠진 中

“메르켈 떠난 독일을 어쩌나”… 고민에 빠진 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02 20:26
업데이트 2021-02-0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 새 총리 누가 돼도 대중 강경책 예고
美와 틈새 노린 영향력 확대 전략 차질

코로나19 확산 등을 계기로 전 세계에 퍼진 반중 정서를 누그러뜨려야 하는 중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서방 세계 지도자 가운데 자국에 가장 우호적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오는 9월 퇴임하기 때문이다. 새 총리가 누구든 지금보다는 중국에 강경한 입장을 보일 것이 확실해서다.

1일(현지시간) 독일 공영방송 ARD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CDU)에서 새 당수로 선출된 아르민 라셰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총리는 9월 26일 열리는 연방의회 선거에서 CDU가 승리하면 차기 총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는 2005년 11월부터 15년 넘게 집권한 ‘최장수 총리’ 메르켈의 정책을 대부분 계승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기업 인수나 기술 이전, 인권 문제 등을 두고 보다 엄격한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CNBC방송은 전했다. 컨설팅업체 로디움그룹의 중국 전문가 노아 바킨은 “메르켈 행정부는 중국에 대한 ‘레드라인’(한계선)이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에 ‘다음 총리는 중국을 더 거칠게 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고 설명했다.

메르켈 총리는 중국이 ‘무역을 통한 변화’를 통해 민주적 가치를 점진적으로 흡수할 것으로 봤다. 같은 이유로 ‘무늬만 민주주의’ 국가인 러시아에 대해서도 ‘현대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추구했다. 그러나 두 시도 모두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이 CNBC의 분석이다. 영국 매체 익스프레스는 “메르켈이 정치 무대를 떠나게 돼 신에게 감사하다. 이제 독일도 중국과 러시아 이슈를 제대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독일은 감염병 사태 전인 2019년에도 성장률이 0.6%에 불과할 정도로 제조업이 부진했다. 지난해에는 바이러스 확산으로 5%가 넘게 역성장했다.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관계마저 악화되면 ‘유럽연합(EU)의 리더’ 독일의 경제는 나락으로 빠질 수도 있다. 메르켈 총리가 미국의 반대에도 ‘중국·EU 포괄적투자협정’ 체결을 주도한 것에는 이런 속내가 있다.

중국은 양국 간 틈새를 지렛대 삼아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지만 메르켈 총리가 떠나면 이 전략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카네기·칭화 센터의 유럽 전문가 시쥐친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중국은 메르켈 정부와 다자주의·기후변화 대응 등에서 광범위한 협력의 길을 열었다”면서 “독일 새 정부가 미국과의 관계를 복원하려고 해도 중국은 메르켈의 정치적 유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미국의 압박을 무력화하고자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2-0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