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美 보란듯이… 3개 해역 동시훈련

中, 美 보란듯이… 3개 해역 동시훈련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3-16 22:20
업데이트 2021-03-17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 2+2 회의에 ‘무력시위’

사진 해방군보
사진 해방군보
중국 인민해방군(PLA)이 미국과 일본·한국 간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앞두고 3개 해역에서 동시에 해상 훈련을 벌였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의 한일 방문을 의식해 ‘영토 문제에 있어서는 타협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16일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PLA는 미 국무·국방장관의 일본과 한국 방문 일정에 맞춰 황해(서해)와 동중국해, 남중국해에서 해상 실전 훈련을 했다. 황해에서는 호위함이, 동중국해에서는 이지스 미사일 구축함이 각각 훈련에 참여했다. 영유권 문제로 미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에서는 해상 수색·구조 훈련이 이뤄졌다.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14일에도 PLA가 남중국해 레이저우반도에서 별도의 해상 훈련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현재 중국은 미국의 정치·군사적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중국의 주권과 안보, 핵심 이익을 보호하고자 실전 훈련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중국군의 해상 실전 훈련은 다분히 블링컨 국무장관 일행의 한국과 일본 방문을 염두에 둔 것이다. 중국 언론은 “2+2 장관회의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이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에 대해 ‘신뢰할 만한 억지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라며 경계하고 있다.

후보 중국 베이징대 남중국해전략태세감지계획 소장은 “지난해 미국은 남중국해에서 전례 없는 군사 활동을 개시했다”며 “미국이 중국의 해상을 봉쇄하고자 앞으로 역내 동맹국들을 규합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환구시보는 “이번 회담은 중국에 억지력을 과시하고자 미국이 의도적으로 기획한 회담”이라며 해상 훈련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이어 블링컨 국무장관 일행의 한국과 일본 방문은 18일로 예정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의 회담을 위한 사전 준비 성격이 짙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3-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